승진 누락자들 인사 불만

지난 3일 부안군이 중규모급 인사발령을 단행했다. 이번 발령으로 총 101명이 자리를 옮기거나 승진 및 신규 채용됐다. 이번 인사에는 과장급 두 명과 계장급 30명이 인사 발령을 받았다.
3일 발령은 애당초 부서 및 담당 신설로 인한 인사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이미 예고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신설된 재난안전관리과에는 나일주 환경도시과장(지방토목 사무관)이 초대 과장으로 임명됐고 나과장의 공석은 같은 부서 심문식 도시개발 담당(지방토목 주사)이 메웠다. 또 다른 신설 담당인 공무원단체 담당에는 서근수 사회복지과 여성복지 담당이 재무과 과표 담당에는 이옥신 보안면 재무민원 담당이 배치됐다.
나과장의 재난안전관리과 임명은 본인의 희망이 꽤 반영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심담당의 환경도시과 배치는 다소 의외란 반응이다. 일각에서는 지역 현안으로 부상하고 있는 줄포 쓰레기 매립장·소각장 설치에 대한 부안군의 강행 의지가 포함된 것으로도 읽히고 있다. 신설된 공무원단체 서담당은 직원 간 내부 갈등 가능성 때문에 기피 부서임에도 불구하고 ‘사서 고생 길을 택한 케이스’로 분류되고 있다.
한편 심과장의 인사와 관련해 공직사회 내부에서는 서열을 무시한 승진 발령에 대한 불만도 불거지고 있다. 불만은 지방토목 주사급 가운데에서 과장 후보로 유력했던 두 명의 인사가 심과장보다 경력이 앞서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3·3 인사의 가장 큰 피해자로는 건설과에서 자리를 옮긴 김규순 해양수산과 연안개발 담당과 전권 상수도사업소장이 꼽히고 있다.
이같은 이례적 인사의 배경에는 높은 ‘충성도’가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도 해석된다. 지방토목 주사보에서 주사 승진을 하며 환경도시과로 자리를 옮겨온 한 인사의 경우에는 부친의 찬핵 활동이 승진 요인에 추가됐을 것이란 분석도 있다.
이와 관련해 군청내 한 관계자는 “심과장을 포함해 관례적으로 충성파로 알려진 인사들의 승진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며 “반면 과거 핵폐기장 유치 등에 비협조적이었던 직원들은 인사상 불이익을 보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 외 3·3 인사와 관련돼 군청 안팎에서는 토목직에 대한 편향된 우대와 김군수의 독선 등에 관한 얘기가 오가고 있다. 이번 인사는 담당 실·과·소장들과의 사전 협의 없이 단행돼 불만이 비화될 조짐을 보이자 김군수가 내부 회의를 통해 이에 대한 엄중 문책을 경고하고 나서기도 했다.
그밖에 주목할만한 인사로는 기획감사실에서 자치행정과로 부서 이동을 한 유인갑 혁신분권 담당과 변산면에서 경제산림과로 자리를 옮긴 임봉호 교통행정 담당이다. 유담당은 추후 논란을 일으킬 내부 구조조정의 실무자로, 임담당은 시외버스터미널 이전을 강행할 김영록 과장의 보조 요원에 뽑힌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김형배 전(前) 교통행정 담당은 보안면으로 전출됐다.
한편 서기보시보급으로 신규 채용된 직원들은 재안안전관리과 네 명, 경제산림과 두 명, 농업정책과 한 명, 상서면·보안면 각각 한 명으로 군청에서 새롭게 공무를 담당하게 됐다.
서복원기자 bwsuh@ibuan.com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