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지방선거 반핵투쟁 성과 판가름할 계기될것“단일후보내야” vs “독자후보 낼것“

지역 정가가 기지개를 켜고 있다. 핵폐기장 반대 투쟁 과정에서 지역정서를 의식해 공개적인 활동을 조심했던 지역 정당들이 조직정비와 함께 내년 지방선거 준비를 위한 물밑 작업이 한창이다. 열린우리당, 민노당, 민주당 등은 조직을 정비하고 대외적인 활동 계획을 세우는 등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열린우리당 부안군당원협의회는 2월 초에 부안군 기간당원대회를 열어 당원협의회장과 읍·면별 운영위원을 선출했다. 이어 지난 3월2일에는 3월12일 도당대회와 4월2일 중앙당 전당대회 의장선출에 파견할 대의원 22명을 선출했다. 당세 확장을 목표로 한 당원배가운동 등 조직확대 방안마련에 주력하고 있다. 열린우리당 부안군당원협의장 김정곤 씨는 “현재 당비를 내는 기간 당원은 300여명이며 당원배가운동을 벌여 1천명 수준까지 늘리겠다”고 목표를 밝혔다. 그는 이어 내년 지방선거와 관련한 준비에 대해 “구체적인 안은 나오지 않았다”면서 “주민과 함께 하는 생활정치에 주력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지난 총선에서 참패를 겪었다. 부안 역시 민주당 정균환 후보가 낙선하는 등 큰 위기에 직면했다. 그러나 뿌리 깊은 조직력과 지역정서에 기댄 민심의 향방에 한 가닥 희망을 걸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지지도와 실제 득표력은 차이가 있으며 아직까지 타당에 비해 우위에 있다”며 자신감을 피력했다. 이병학, 김선곤 도의원, 부안군의회 장석종 의장을 비롯한 군의원 다수가 민주당 소속이라는 점도 한몫 하고 있다. 현재 부안군 민주당당원협의회장은 정균환 전의원이 맡고 있으며 그의 측근 등이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공식적으로는 전북도당에서 관리하고 있다. 아직까지 열린우리당과 민노당에 비해 체계적인 조직정비 등은 착수하지 않고 있지만 정균환 의원의 입국 후에 본격화될 전망이다.
민노당은 부안에서는 신생정당이다. 따라서 조직기반이 다소 취약하다. 민노당은 줄포소각장, 새만금, 쌀수입개방 등 지역현안에 주민들과 함께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면서 인지도와 조직기반 확대를 꾀하며 나름의 성과를 만들어 내고 있다. 민노당 강성길 사무국장은 “민노당은 중앙당에서부터 지속적으로 부안문제에 관심을 갖고 참여했다”면서 “핵폐기장 반대투쟁을 거치면서 당원들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민노당은 현재 한 달에 한 번 월례회와 운영위원회를 개최하고 각종 지역현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있다. 민노당은 내년 지방자치 선거 준비와 당원배가 운동, 내년 지방선거에 대비한 공약 발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핵폐기장 반대투쟁 이후 주민들의 높아진 정치의식과 내년 지방선거 참여방식도 주요 관심사다. 구체적으로 후보선정을 둘러싸고 지역이 혼란을 겪을 수도 있다. 민노당 강성길 사무국장은 “내년 지방선거에 자체후보를 내세울 계획이지만 목표는 김종규 낙선”이라며 “이를 위해 범군민단일후보를 내세워야 한다”고 의견을 피력했다. 그는 이어 “후보 포기 용의까지 있다”고도 밝혔다. 후보가 난립하면 김종규 현군수의 당선가능성이 높다는 판단 때문이다.
반면 다른 정당의 한 관계자는 “선거는 정당이 중심이 돼야 한다. 단일후보론은 타당성은 있지만 정치적으로는 매우 어렵다. 지방선거에서 특정후보 낙선을 위한 연대가 가능하겠는가”라고 반문하며 “정당마다 이해관계가 있어 성사가능성은 낮다”고 잘라 말했다. 타 정당 및 주민세력 등과의 단일후보 논의에 무게를 두지 않고 있음을 나타낸다.
가장 주목받고 있는 곳은 해소된 ‘반핵대책위’다. 해소되기 전 반핵대책위는 주민자치 실현, 김종규 퇴진을 주요 정치적 과제로 설정했었다. 반핵투쟁의 성과를 지방선거에서의 승리로 이끌어 낼 비책을 마련하는 것도 과제로 남아 있다. 반핵대책위 실무진으로 참여했던 한 주민은 “기존 정당들이 욕심을 챙기려다 오히려 김종규 현 군수에게 어부지리를 줄 수 있다”며 “지난 20개월에 걸친 주민들의 투쟁이 헛되이 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김종규 낙선을 위해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 해소된 반핵대책위의 정치력과 각 정당들의 입장에 따라 부안은 주민자치 실현, 김종규 낙선이라는 과제를 두고 상당한 진통과 혼전 상황을 예고하고 있다. 반핵을 위해 정치적 입장과 차이를 배제하고 ‘통 크게’ 하나로 모였던 부안지역의 주요 정치세력들이 어떤 결정을 내릴지 주민들은 예의주시하고 있다. / 이영주 기자 leekey@ibuan.com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