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초 김군수 권력 누수 시작될 것”

800여명에 달하는 부안군청 공무원 사회는 뒤숭숭한 분위기에 휩싸여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하지만 공무원들을 둘러싼 심상챦은 기운은 아직까지는 표면으로 부상하지 않고 있다. 군청을 바라보는 군민들의 싸늘한 시선은 그래도 견딜 만한 것인지 모른다. 최소한 주민 접촉 빈도가 적은 부서는 그럴 수도 있다.
문제는 군청 내부에 도사리고 있다. 공무원들에게 가장 두려운 것은 책상 앞에 떨어지는 견학 할당량이다. 이번 달 국책사업지원단의 원전견학 계획은 2일 보건소, 7일 수도사업소와 종합민원실, 그리고 30일 건설과를 마지막으로 인원 동원을 독려하고 있다. 부서당 견학일에 맞춰 40명씩 채워 넣어야 한다. 12월 군청 동원망에는 13개 실·과·소는 물론이고 읍·면사무소도 포함돼 있다.
할당량을 채우지 못한 하급자들은 부서장들에게 들볶이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마디로 ‘조지는 분위기’라고 한다. 일례로 소속 부서원이 모집을 못하자 해당 과장이 격노했고 하급 직원들이 퇴근시간 이후에 동분서주하는 모습도 목격됐다고 한다. 가족 동원은 불가피하고“심지어 사람을 사는 경우도 있다”는 얘기까지 흘러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다면 공무원들이 소관 업무와 무관한 김군수의 독단 행정에 불복종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견학 실적이 인사 평정에 반영되기 때문”이라는 해석이 일반적이다. 공무원 사회에서는 승진을 통한 급여 인상과 지위 상승이 거의 유일한 직업적 소망이다. 따라서 승진에 저해되는 행위는 웬만한 용기가 없으면 불가능하다. 강한 승진 욕구가 이 사회 특유의 보수 성향과도 연결된다.
하지만 이곳에도 변화의 흐름이 감지되고 있다. 다름 아닌 인사 불만 때문이다. 김군수 체제에 비판적인 공무원들 사이에서는 “지난 8월 인사는 찬핵 공무원 줄세우기에 불과했다”며 김군수를 성토하는 분위기가 일반적이다. 지난 달 30일 전북도 감사에서도 이에 대한 지적이 있을 정도였다. 군청에서 장기 근속해 내부 사정에 밝은 한 공무원은 “전 직원 중 중도성향으로 파악되는 50%가 내년 초가 되면 급격히 반(反)김 체제로 돌아설 것”이라고 조심스레 점쳤다.
공무원 사회에 팽배한 견학과 인사에 대한 불만이 어떤 식으로 분출될 지는 아무도 모른다. 하지만 김군수의 재선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이 피부로 느껴지게 될 내년부터 본격적인 내부 비리 고발이나 불복종 사례가 이어질 가능성은 쉽게 예측할 수 있다.
서복원기자 bwsuh@ibuan.com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