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소방서(서장 소철환)는 소방청에서 주관하는 ‘메타버스 119안전체험관 가입 이벤트’를 홍보한다고 6일 밝혔다.

메타버스는 ‘가상’ㆍ‘초월’을 뜻하는 영어단어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 세계와 같은 사회ㆍ경제ㆍ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 세계를 가리킨다.

소방청에서는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안전교육을 위해 메타버스 119안전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프로그램에 접속하면 이용자가 아바타를 만들고 이를 활용한 가상현실을 즐길 수 있다. 플랫폼은 안전 체험관 공간과 장비 전시 공간, 안전 체험 공간으로 구성된다.

이용자는 공모전 작품 감상, O/X학습평가, 소방펌프차 조작체험, 재난 발생 시 미션 해결 등 다양한 소방 안전 체험을 할 수 있다.

소방청에서는 지난 달 26일부터 이번 달 31일까지 메타버스 119안전체험관 업데이트 오픈 이벤트를 진행한다. 참여를 원할 경우 ▲디지털 원패스 회원가입 및 로그인 ▲안전 체험 13종 체험 및 수료증 발급 ▲소방차고 내 소방차 등 탑승 체험 완료 후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응모하면 된다.

당첨 결과는 4월 첫째 주에 발표될 예정이며 당첨자에게는 스마트워치 등 다양한 경품이 주어진다.

가입과 접속은 소방청 119안전체험관 메타버스(119metaverse.nfa.go.kr) 또는 스마트폰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ㆍIOS 앱스토어에서 ‘119안전체험관’ 애플리케이션(앱)을 내려받으면 된다.

소철환 서장은 “메타버스 119안전체험관에 접속하면 가정에서도 쉽게 소방 안전 체험을 할 수 있다”며 “가상 체험으로 평소 소방에 대한 궁금증도 해소하고 경품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 응모에도 도전해 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