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 개악을 반대하며 국회의사당 로텐더홀에서 지난 27일부터 이틀간 농성을 벌인 이원택 의원과 전북 전남 지역구 국회의원들         사진제공/ 이원택 의원실
선거구 개악을 반대하며 국회의사당 로텐더홀에서 지난 27일부터 이틀간 농성을 벌인 이원택 의원과 전북 전남 지역구 국회의원들 사진제공/ 이원택 의원실

전북 국회의원 수 1석 줄어드는

22대 총선 선거구획정안 반대하며

전북·전남 국회의원 기자회견 열고

국회의사당에서 농성까지 벌여

29일 국회 본회의 결정에 이목 집중

 총선이 50여 일 앞으로 다가온 지금까지도 선거구가 획정되지 않으면서 부안군은 어느 지역과 함께 선거구로 묶일지, 어떤 후보들이 나와 경쟁하게 될지 여전히 안갯속이다.

지난해 12월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내놓은 선거구획정안은 전북과 서울에서 국회의원 1석이 줄어들고, 경기와 인천에서 각각 1석씩 늘어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민주당과 전북 정치권에서는 획정안에 반대하는 의견을 고수해왔고, 총선이 코앞에 다가온 지금까지 여야는 선거구획정안을 협의하지 못했다.

이와 관련 지난 23일 민주당 원내지도부는 여야가 원만한 협의를 이룰 수 없을 바에야 중앙선관위에서 내놓은 획정안을 원안대로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이에 전북을 지역구로 둔 국회의원들을 중심으로 “이번 획정안이 명백한 호남죽이기”라며 기자회견을 비롯한 반대 의사를 적극 표명하고 나섰다.

이원택 국회의원을 비롯한 호남지역 국회의원 14명은 지난 23일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22대 총선에서 전북 의석수 10석을 유지할 수 있도록 국민의힘의 신속한 결단을 촉구했다.

의원들은 지난 23일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중앙선관위의 총선 선거구획정안은 ‘농산어촌 지역대표성’에 부합하지 않을 뿐 아니라 선거제 논의 과정에서 지방소멸 대응과 지역 간 균형발전이라는 대원칙에 역행한다는 점에서 반드시 수정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 전북·전남 의원과 전북도의원들은 27일과 28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전북 의석수 10석 유지와 전남지역 내 도시·농촌 간 인구 편차 조정을 위한 농성을 벌였다.

이번 획정안은 28일 국회정치개혁조정특별위원회(이하 정개특위)에 상정돼 심의 후 29일 본회의를 거쳐 의결될 예정이다.

29일 열릴 국회 본회의가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만약 본회의에서 선거구 관련 의결이 이뤄지지 않으면 3월 중 선거구획정안을 다루는 원포인트 국회가 열릴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번 결정을 통해 부안군 선거구가 어떻게 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