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의회 새만금 SOC 예산 정상화 및 진실규명 대응단은 21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들과 간담을 갖고 새만금 정상화를 위한 예산 복원을 요청했다.

새만금 대응단 국주영은(전주11) 의장과 김정기(부안) 실무추진위원장, 김성수(고창1)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서삼석 예결위원장과 이원택(김제·부안) 예결소위 위원을 만나 새만금 정상화를 위한 도의회 입장문을 전달했다.

국주영은 의장 등은 “새만금 SOC 예산의 78%를 포함, 전북 예산안 삭감률(4.7%)이 17개 시도 중 가장 많아 전북 차별”이라며 “게다가 새만금 SOC 적정성 재검토와 새만금 신공항 예산의 89%를 삭감해 새만금 이차전치 특화단지 조성과 대규모 투자유치에 차질이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새만금은 지난 34년간 진행된 국책사업인데도 마치 전북의 사업인 것처럼 치부돼 왔다”며 “대한민국의 희망인 새만금 사업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삭감된 예산의 전액 복원이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이에 대해 서삼석 국회 예결위원장은 “새만금은 전북의 큰 예산이고 중요한 만큼 그냥 넘어갈 수 없는 문제”라면서 “많은 예산이 삭감됐는데 100% 회복을 통해 새만금 사업이 지속 가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국회 이원택 예결 소위 위원은 “새만금 문제는 R&D, 지역사랑상품권과 함께 민주당의 3대 과제에 포함돼 있다”며 “해당 과제에 대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기재부 장관(부총리)뿐만 아니라 정치권과 예산관계관들에게 새만금 예산 복원 필요성을 설명하는 등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북도의회는 새만금 사업 정상화를 위해 지난 9월 5일 도의회 앞에서 삭발식을 단행한 뒤 릴레이 단식 투쟁과 정부세종청사 기재부 앞에서 2차 삭발식 및 피켓시위를 벌였다.

또한 10월 26일부터 전라북도의회에서 국회 앞까지 13일간 도원들이 릴레이 마라톤 투쟁과 함께 11월7일 국회 본관 앞에서 전북인 총궐기대회를 갖고 새만금 정상화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