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이상 올라 주민 반발 클 듯

부안군의회 의원의 내년도 의정비가 올해보다 49% 오른 3천601만8천원으로 확정됐다.
부안군 의정비 심의위원단은 지난 31일 3차 회의를 열고 전화 자동응답장치(ARS)를 통해 취합한 주민 의견과 위원들의 개별 의견을 수용해 이같이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한종근 심의위원장은 이날 “지역의 어려운 형편을 생각할 때 일부 반대 여론이 있을 수 있지만 다른 시군과의 형평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게 대다수 위원들의 의견”이라고 결정 배경을 설명했다.

하지만 이번 의정비 인상에 대한 비판여론이 거세다. 특히 설문조사 등 주민여론이나 물가상승률, 공무원 급여 인상폭 등 현실여건을 무시한 것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부안읍 동중리에서 식당을 경영하는 박 아무개 씨는 “지역경기가 침체를 겪고 있는데 지역주민을 대표한다는 군의회 의원들이 자신들의 호주머니만 생각하고 있어 착잡하다”며 “이래서는 부안의 미래는 없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주부 김향숙(부안읍) 씨도 “현실 여건이나 주민 여론을 무시한 채 무작정 의정비를 올리는 것은 위법이다”며 불만을 제기했다. 의정비 심의위원단이 확정한 의정비는 군의회의 심의를 거쳐 조례로 최종 확정된다.

한편 내년도 의정비가 확정된 도내 인근 지자체의 경우 고창군은 3550만 8천원, 군산시는 3624만 4310원, 익산시는 3660만원, 김제시는 3634만원 등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