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관리원으로 조직된 부안군자치단체노동조합 사무실
환경관리원으로 조직된 부안군자치단체노동조합 사무실

11일 부안군과 대화로 합의점 찾아
12일부터 방치된 불법쓰레기 수거해

 

군, 제2노조 의견 충분히 듣기로 해
노조, 불법쓰레기 미수거 멈추기로
다만, 1노조와 대화 없어, 갈등 ‘여전’

 

군민 “강한 벌금 부과만이 답”이라며
“이 기회에 불법쓰레기 없애자” 의견도

 부안군자치단체노동조합(이하 환경관리원노조)가 부안군과 협의 끝에 불법 쓰레기를 수거하지 않겠다는 준법투쟁을 지난 12일 멈췄다. 이로써 지난 3일부터 시작된 불법 쓰레기 미수거 사태는 10일 만에 일단락됐다.
표면적으로는 합의점 도출이지만 거리에 방치된 쓰레기를 바라보는 주민들의 곱지 않은 시선이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번 투쟁의 주된 원인인 제1노조 (전국공무직노동조합 부안군지부)와의 갈등은 여전히 남아있어 미봉책에 그칠 뿐 제2의 준법투쟁 불씨는 남았다는 지적이다.
부안군 환경관리원노조는 지난 3일 부안군 공무직노조와 부안군과의 임금 협상에 문제점을 제기하며 준법투쟁에 들어갔다.
당시 환경관리원노조가 제기한 문제점은 ▲환경관리원노조의 교섭위원 의견 묵살 ▲단 3차례의 실무교섭으로 임금 교섭 체결 ▲체결식에 전과 달리 대표위원만 서명 날인 ▲환경관리원노조의 침묵시위에도 체결식 강행이다.
이에 따른 준법투쟁은 ▲불법 쓰레기 수거 지연 (경고장 부착) ▲안전 장구 필수 착용 ▲작업시간 철저 준수 ▲가로청소원 차도 진입 금지다.
준법투쟁이 길어지고 고온다습한 날씨가 늘면서 쓰레기 악취가 심해지는 등 주민들의 불만이 커졌다. 이에 임금 협상에 있어 주민을 볼모로 삼는다는 지적과 함께 부안군이 적극적으로 해결에 나서야 한다는 요구가 따랐다.
부담을 느낀 부안군과 환경관리원 노조는 지난 11일 해결을 위한 대화의 자리를 갖고 합의에 나섰다.
환경관리원 노조 측에 따르면 새만금 잼버리가 20여 일 뒤로 다가오고 미관상 문제가 있고 주민 불편이 커진다는 것에 노조가 공감하고 부안군 또한 임금 협상 시 제2노조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의지를 보여 합의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그 결과 환경관리 노조는 12일부터 불법 쓰레기 수거 지연 준법투쟁을 멈추기로 했으며 부안군은 불법 쓰레기 투기와 지도 단속을 강화하기로 했다.
다만, 제1노조인 공무직노조와는 대화하지 못해 준법투쟁의 주된 원인인 교섭위원 의견묵살 등 제1노조와의 갈등 해결은 뒤로 미뤘다. 일각에서는 더 강력한 2차 준법투쟁이 펼쳐질 불씨는 남았다는 의견을 내놔다.
동중리에 사는 박 아무개(51) 씨는 “환경미화원들이 고생하는 것은 잘 알고 있지만, 당장 (불법 쓰레기가) 보기 싫고 냄새가 나 불편했다”며 “원만히 협의하기로 했다니 다행이지만 공무직 노조와의 문제를 풀지 못한 것은 아쉽다”고 말했다.
환경관리원노조 고윤호 사무국장은 “사용자인 부안군과의 합의점만 도출됐을 뿐 공무직노조와는 협의하지 못해 불법 쓰레기 미수거 외 나머지 준법투쟁은 계속된다”며 “이번 준법투쟁이 환경미화원의 단순 쟁의를 넘어 불법 쓰레기를 대하는 군민의 의식 변화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준법투쟁이 진행되던 당시 상설시장 앞에 무단투기된 음식물쓰레기
준법투쟁이 진행되던 당시 상설시장 앞에 무단투기된 음식물 쓰레기. 환경관리노조의 준법투쟁은 부안군민의 쓰레기 무단투기 실태를 고스란히 확인하는 기회가 됐다.

환경관리노조의 양보과 부안군의 자세 변화로 불법쓰레기 미수거는 일단락됐지만, 이번 사태를 계기로 불법쓰레기를 없애자는 의견이 넘치고 있다.
어시장 인근에서 만난 한 군민은 “어시장 앞에 쌓인 쓰레기만 보면, 수준이 이 정도인가 싶어 창피하고 짜증난다”며 “제대로 버리는 사람이 오히려 바보가 되는 것 같다. 불법쓰레기를 뒤져서라도 배출자를 찾아내 강력한 벌금을 부과시키고 쓰레기를 집으로 되가져가게 해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