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보건소(소장 박찬병)는 지난 4일 부안군 귀농귀촌 협의회 회원을 대상으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건강강좌를 실시하였다.

이번 강좌는 흡연음주운동부족 등 가장 많은 건강위험요인을 가진 3060세대로 이루어진 귀농귀촌 협의회원을 대상으로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건강생활실천을 위한 행동변화를 유도하고자 보건소장이 직접 강의를 진행했다.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과 같은 질환은 심뇌혈관 질환뿐만 아니라 신장질환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측정 및 심뇌혈관질환예방 9대 생활수칙 실천 등으로 통합적이고 적극적인 관리가 중요하다.

박찬병 보건소장은 “심뇌혈관질환은 건강생활 실천과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조절관리를 통해 조기사망의 80%를 예방할 수 있다.”며, 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 9대 생활수칙인 금연, 절주, 싱겁게먹기, 매일 30분 이상 운동, 적정체중유지, 스트레스 관리, 정기적인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측정 및 치료, 뇌졸중, 심근경색 조기증상 및 대처방법 숙지 등을 강조했다.

부안군보건소는 경로당 및 각종 기관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뿐만 아니라, 내 혈관나이 측정, 혈압혈당 측정기 무료 대여사업, 내 혈압,혈당 바로알기의 날 운영(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등 보건소 내에서도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다양한 업을 시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