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가 열리는 개최지로서 부안을 홍보하고 기념하기 위한 ‘부안 새만금의 곤충’ 특별전이 오는 7월 1일부터 8월 31까지 부안누에타운 곤충탐사과학관에서 열린다.

새만금 방조제는 길이가 33.9km로 기네스북에 등재됐으며 1991년 11월 착공하여 전라북도 부안군과 김제시, 군산시에 걸쳐 새로운 땅을 만들었다.

새로운 땅 새만금에서 개척정신과 봉사라는 이념의 스카우트 대원들이 2023년 8월 1일부터 12일까지 이곳에 모여 잼버리 대회를 연다.

잼버리 대회에는 170여 개 회원국, 수만 명의 스카우트 대원들이 서로의 문화교류와 우애를 나누며 스카우트 청소년들이 세계의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하는데 기여 하는 국제행사이다.

부안누에타운 손민우 박사는 새만금환경생태단지와 협력하여 이곳의 곤충상을 탐사해 2021년『새만금 아리울의 곤충』기획전을 개최한 바 있다.

이번 특별전은 손 박사의 기획전을 5년에 걸쳐 리뉴얼했으며 세계 청소년들에게 부안 속의 새만금에서 서식하는 곤충을 선보이고 대한민국을 기억하기 위해 추진됐다.

권익현 부안군수는 “2023년 세계스카우트잼버리의 성공을 기원하며, 세계적인 생물 다양성을 가지고 있는 변산반도의 곤충 콘텐츠를 반영한 제19회 부안 새만금의 곤충 특별전이 부안을 찾는 세계의 청소년들과 관광객들에게 큰 볼거리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