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체육관 이전논란 토론회서도 ‘팽팽’

실내체육관 부지선정 주민토론회에서 한 주민이 의견을 발표하고 있다. 염기동 기자 yumkd@ibuan.com

부안군의회와 주민들을 중심으로 실내체육관 부지를 부안읍권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여론이 제기되는 가운데 스포츠파크 인근의 현 부지(행안면 진동리 933번지)를 고수해야 한다는 주장도 만만치 않아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이같은 조짐은 지난 8일 부안군이 군청 회의실에서 열린 실내체육관 입지선정 토론회를 통해 나타났다.

체육단체 관계자들과 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뜨거운 열기속에 진행된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은 부지를 옮겨야한다는 ‘이전론’과 현 부지를 그대로 써야한다는 ‘고수론’으로 명백히 갈라졌다.

이전론의 경우 체육관의 이용자 성향을 감안했을 때 인구비중과 이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읍권 주민들의 주권권역과 근접한 예술회관 인근 부지로 옮겨야 한다는 입장이다. 읍권이 아닌 타지역 주민들의 이용까지 고려하더라도 교통 편리성면에서 현 부지는 적절치 않다는 것이다. 지난 10월부터 군의회를 중심으로 군정질의와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꾸준히 제기해왔다.

이와 관련 토론회에 참석한 행안면 주민 김아무개 씨는 “노인들의 경우 거리가 1~2km만 떨어져 있어도 이용하기 힘들다”며 “체육관은 자주 사용할 시설인만큼 교통이 편리하고 가까운 곳에 위치해야 한다”고 말해 이전론에 힘을 보탰다.

이에 반해 고수론은 △부지이전시 비용과 시간이 추가로 소요된다는 점 △관리의 효율성과 경제성을 최대화시키기 위해 현 부지는 스포츠파크와 연계해 집중적 관리해야 한다는 점 △ 읍권이 외곽으로 확장 발전될 것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 등을 들어 원래대로 현 부지위에 건립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는 주로 군 담당부서인 문화체육시설사업소(사업소), 일부 체육단체 인사들, 부지 인근 주민들이 주장하고 있다.

이같이 논란이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에서는 지역간 갈등의 조짐마저 보이고 있어 군의 합리적인 대책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사업소측은 의견수렴 과정을 더 거친 뒤 내년 3월까지 부지를 최종 확정하고 4월부터 설계 착수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서복원기자 bwsuh@ibuan.com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