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교육지원청(교육장 황은숙)은 교사들의 지속적, 자발적인 수업 성찰과 나눔 문화를 확산하고, 단위 학교 간의 공감과 소통, 정보 공유를 통한 교육공동체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2021년 부안 교육나눔 한마당을 마련했다.

지난 1일부터 12일까지 2주간 실시된 이번 교육나눔 한마당은 4개의 특강과 16개의 전문적학습공동체 나눔으로 기획됐다.

부안교육지원청을 비롯한 각 학교 나눔 장소에서 약 200여 명이 참가했다. 특강은 수학 이해를 돕는 활동 중심 수학, 드론(코딩) 실습, 미래학교를 위한 학교 공간혁신과 보건교사 대상의 snpe(근막이완, 바른자세 운동법) 실습을 했다. 전문적학습공동체 나눔은 다양한 독서토론 실습뿐 아니라 초등학교 교육과정 개정과 관련된 학교 교과목에 대한 고민, 회복중심 생활교육을 바탕으로 한 학부모 상담, 지역 인물인 이매창 탐구 등 다양한 주제로 참학력을 신장할 수 있는 여러 실천 사례를 나눴다.

부안교육지원청은 2021년 26개 교원성장동아리를 지원했으며, 초등 동학년 교사동아리와 교육과정 지원단 등을 운영하며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을 지원하고 있다.

또 초기문해력 연수와 교육과정 재구성, 지역탐방 연수 등 집합 연수와 각종 교육과정 관련 원격연수를 기획해 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인문학 교실과 서로(書路) 프로젝트 등 학생과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프로그램을 추진하여 학생들의 배움과 참학력 신장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부안교육지원청은 2022년에도 교사동아리 지원 및 다양한 연수 기획으로 전북교육을 선도하는 부안교육이 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