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타당성 도외시 보상에만 관심

지난 19일 오후2시, 하서면 월포마을회관에서는 부안군청 주관아래 ‘부안 신·재생에너지산업클러스터특구 지정을 위한 하서면 주민 공청회’가 열렸다.

이 공청회에는 월포마을과 복용마을 등 40여명의 주민과 관계공무원, 조성사업 용역을 맡은 (주)도화 등 두개 업체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부안군과 전라북도, 그리고 용역회사의 설명이 있은 뒤 주민들의 질문과 답변으로 진행되었다.

한 주민은 “부안핵폐기장과 같이 문제가 있는 사업이 아니냐. 좋은 점만을 들었으니 나쁜점은 무엇인지 말해달라”며 “도로변에 살고 있어 사업이 추진되면 고향을 떠나야 할 처지다”고 말했다.

또 한 주민은 보상 문제를 지적하면서 “국가사업이라고 하는데 농사만 지어온 우리 마을사람들은 착찹하다”며 “국가보조금으로 농지정리 할 당시 우리 주민들이 땅을 내놓아서 농수로와 도로를 만들었다. 그래서 감보율이 15%다. 감보율을 고려해서 보상을 해달라. 그렇게 안 해주면 사업을 절대 수용할 수 없다. 조직적으로 반대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와 같은 주민들의 질문에 대해 부안군과 전라북도, 용역 업체는 차례로 나서서 “이 사업은 아무런 문제가 없고 부안발전에 커다란 기여를 할 것이다. 무리한 보상은 어려우나 감정평가 때 많이 평가받도록 노력해 보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번 공청회는 ‘수소에너지가 비효율적이고 환경을 파괴한다’는 입장을 가진 전문가가 빠진 채 부안군과 전라북도, 용역업체만이 참석해 사업 타당성이 있음을 일방적으로 설명하는 자리였다. 또한 저지대인 이 지역의 개발에 따른 기존의 주택지 침수피해, 생계수단인 농경지 포기로 인한 장기적인 생계대책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이 없었다.

또한 행사 명칭을 ‘하서면 주민 공청회’라고 했지만 참석자 대부분이 월포마을 주민들이었고 여러 다른 지역의 마을주민들이 많이 참석하지 않아 과연 민주적인 주민의견 수렴이 되었는지 의문이다.

한편 부안군은 다음달 1일 오전 10시 하서면사무소에서 주민 공청회를 열 예정이다.

주용기 객원기자 juyki@hanmail.net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