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1 지방선거에 바란다] 교사에게 듣는다

가끔 학교에 일찍 가곤 한다. 조용한 학교의 창문 밖으로 들려오는 새소리도 좋고, 학교버스에서 내리는 아이들에게 손 흔들어주는 건 더 큰 행복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요 며칠은 나의 그런 작은 행복도 힘들다. 학교 앞으로 다니는 선거 유세 차량이 고즈넉한 나의 시간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선거를 코앞에 두고 있다. 아이들 교육을 맡고 있는 교사 입장에서 새로운 군수, 군의원에게 교육에 관련한 몇 가지 바람을 적어 본다.

이제 교육은 국가가 제공해주는 최소한의 혜택을 벗어나서 지자체의 강력한 지원이 필요하게 됐다. 교육환경은 중요한 주거환경이고 이는 곧 지역에 거주하는 인구와도 직결되기 때문이다.

군포시 같은 경우는 지자체에서 각 학교에 원어민 교사를 채용할 수 있는 예산을 편성해주기도 하며, 우리 군도 초등학생 무료급식에 예산을 배정하고 있다. 이렇듯 교육에 대한 지자체의 지원은 필수불가결한 상태에 와 있다. 그럼, 우리 군에는 어떤 교육적 필요들이 있을까?

첫째로 시급한 문제는 중학교까지 무료급식 확대다. 면단위 지역은 더 시급하다. 기초생활수급자가 아니어도 가정형편이 힘든 집이 많다. 그들에게 매달 꼬박꼬박 나오는 급식비는 만만치 않는 부담이다. 게다가 초등학교 무료급식을 지원하면서 중학교에 지원되는 혜택은 더 줄었다. 의무교육인 중학교까지의 무료급식 확대가 절실하다.

둘째는 요즘 논란이 되고 있는 방과 후 학교 지원이다. 읍내만 해도 여러 종류의 강좌를 개설하고 있지만, 면단위는 강사를 구하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른다. 보수가 낮고 통근거리도 멀어 희망하지 않는 것이다. 군에서 인력풀제를 운영하면 ‘일자리 창출’과 ‘방과 후 교육’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아이들이 우리 고장을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도록 군에서 힘써야 한다. 3·4학년에서 지역교과서를 배우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농촌의 특성상 부모님이 아이들을 데리고 다닐 만한 형편은 되지 않는다.

고장을 사랑하는 마음은 자기 고장에 대해 잘 알 때 생기는 것이다. 고장의 문화재, 역사적 인물, 좋은 자연환경, 전통 등을 체험하고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는 온누리안에게 우리의 역사를 가르쳐주는 데도 효과적일 것이며, 앞으로 확대 실시되는 주5일제를 맞아 그런 프로그램은 더욱 요구된다.

이제는 국가만이 교육을 책임지는 시대가 아니다. 실질적인 요구들은 우리 삶 주변에서 비롯된다. 그 요구들을 채워줄 수 있는 곳이 바로 지자체가 됐다. 우리 아이들의 교육복지를 위해 새로 당선되는 군수와 군의원들이 앞장서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