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기관 명의 도용

KBS 전주방송총국과 전북도민일보 공동 여론조사가 조사기관, 지지율 산출 방법, 조사자 정치 성향 등에 객관성을 확보하지 못해 신뢰에 커다란 흠집을 낳았다.

KBS와 도민일보는 각각 21일, 22일 도내 14개 시장·군수 선거 여론조사(19~20일 실시) 결과 발표와 함께 판세 분석 보도를 내보냈다. 보도가 나가자 이들 기관에 각 지역별, 정당별 유력한 후보자들의 항의가 빗발친 가운데 특히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이 여론조사 의 신뢰성에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우선 문제가 된 것은 조사기관 명의 도용. 조사수행은 실제는 우석대 유대근 교수가 주도 했지만 같은 대학 산업개발지역연구소가 수행한 것으로 보도됐다. 이와 관련 이 연구소는 23일 “여론조사를 부탁받거나 수주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조사기관 시비는 유교수의 정치적 지지 성향과 열린우리당 송하진 전주시장 후보와의 관계로 이어졌다. 이와 관련 민주당 진봉헌 전주시장 후보는 “유교수가 특정 후보의 고교 동문”이라고 지적했다. 유교수는 송후보의 경제분야 공약 자문역을 맡았던 것으로 밝혀졌다.
여론조사는 조사방법에 있어 △연령별 비례할당에 그쳐 지역별 지지 분포와 차이를 담지 못한 점 △표본수가 400명에 그친 점 △ 부동층을 지지도의 비율로 나눠 합산한 점 등이 문제점으로 꼽혔다.

이같이 파장이 커지자 해당 언론사들은 즉각 사과와 해명에 나섰다. KBS 전주방송총국은 24일 밤 뉴스9 전북권뉴스를 통해 “유권자들에게 후보 선택 기준을 제시했다기 보다는 혼란을 부추겼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도민일보는 26일자 1면 ‘5·31 기초단체장 여론조사 해명’을 통해 유감과 사과 의사를 표명했다.

한편 사태가 이같이 전개되자 이 여론조사 결과에 혼란스러워하던 지역 정가도 정비되는 분위기다. 부안군수 선거판세는 이 여론조사를 통해 ‘혼전’이라는 부제로 김종규 32.8%, 이병학 29.3%, 강수원 29.7%로 3강 구도로 설명됐다. 이 가운데 특히 강후보의 30%대에 근접한 지지율에 대해 지역내 관계자들은 받아들이기 어려워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