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락자 반발…“밀실 공천 구태 반복” 비판

531 지방선거 민주당 공천자대회가 지난달 27일 옛부안동초 강당에서 열렸다. 공천자들과 당 관계자들이 손을 들어 당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 염기동 기자

민주당이 공천의 기준으로 삼은 여론조사에 대해 세부적인 공개를 하지 않고 있어 탈락자 반발 등 후유증을 자초하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달 25일 기초단체장, 도의원, 군의원 후보자들에 대한 공천 확정을 발표하면서 당선자의 지지율을 제외하고는 경쟁자간 비교 지지율, 지지수, 여론조사기관, 표본 당원 명부 등에 대해서는 공개를 꺼리고 있다.

이같은 비공개 사유에 대해 지난달 28일 중앙당 조직국 관계자는 “좁은 지역 사회에서 탈락자들의 개인 명예를 위해 본인이 원할 경우 개인 열람만 시켜주고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여론조사의 공정성을 검증하고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관련 자료의 철저한 공개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군의원 공천에서 탈락한 한 후보는 “공개하지 않는 것에는 말 못할 사정이 있어서가 아니겠냐”며 불만을 드러냈다.

이의 제기자들이 요청한 결과 공개에서는 막상 본인의 지지율만 공개하는 가운데 무응답층이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전해져 당이 표본 정수가 아닌 접촉 시도수로 여론조사 대상자 수를 삼은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이같은 비판과 의혹에 대해 민주당은 문제 없다는 반응이다. 지난 27일 부안지역 공천자대회에 참석한 정균환 전북도당 위원장은 “민주당 후보 공천은 가장 민주적이고 투명하게 하겠다고 약속했고 그렇게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애초 민주당이 후보자 확정 원칙으로 경선을 표방한 것에서 물러나 여론조사 방식을 채택하고 그마저 투명성을 보이지 못하자 밀실공천의 구태를 반복하고 있다는 비판까지 제기되고 있다.

염경형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정책실장은 이같은 일련의 상황에 대해 “낡은 정치의 전형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이번 여론조사가 후보자들이 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기준을 밝히지 않고 있어 기존의 밀실 공천과 별반 다를 바 없다”고 비판했다.

한편 지역 공천 탈락자들의 행보에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최규환 군수 예비후보의 공천 이의 신청은 기각됐다. 또한 정구모 도의원 예비후보는 탈당한 뒤 2선거구로 바꿔 무소속으로 출마키로 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