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 교육청 보고서의 문제점

부안 교육청이 부안초·부안동초 병설유치원 폐원하고 부안 단설유치원 해오름유치원 개원을 위하여 지난 10월 전북도교육청에 올린 보고서의 내용이 ▲부안읍내 줄어드는 공교육 비중을 반영하지 않았고 ▲공교육의 대상인 만3~4세 아동들이 철저하게 소외되었을 뿐 아니라 ▲부안 단설유치원 개원과 관련 이름 선정위원회가 부안교육청 관계자 중심으로 만들어져 학부모와 교사, 학교 담당자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음이 드러났다.
14% 만을 위한 유아 공교육?
99년 부안 단설유치원은 만3세부터 5세까지 총 1,042명의 취원 적령 아동수를 예측하고 당시 공·사립 유치원 480명의 수용인원과 어린이집 등 기타 학원 수용인원 241명의 수용인원을 제외한 321명의 미취원 아동을 위해서 계획되었다.
2004년도 현재 부안읍내 상황은 다르다. 유아교육시설 중 공립유치원에 다니는 아동수는 총 105명으로 14%를 차지하고, 사립유치원은 215명으로 29%, 어린이집 등 기타 학원들에서 수용하는 아동수는 무려 433명으로 57%를 차지한다. 그동안 부안읍내 어린이집 등 기타 학원들이 수용할 수 있는 아동 숫자가 현격하게 증가했다.
그러나 부안 교육청이 도교육청에 보고한 자료에는, 과거와 비교하여 14%로 현격하게 축소된 공립유치원의 현황을 무시하고 “부안읍내의 아동 인구수가 감소하고 있다”는 판단만으로 “공립유치원의 학급수 증설이 필요없다”고 판단을 내렸다.
공교육에서 소외당한 만3세~4세 아동
그동안 부안읍내 공립유치원에서 만3세와 4세의 아동은 찾아볼 수 없었다. 그래서 99년 단설유치원 계획 시 만3세~4세 아동을 위하여 각각 1학급과 2학급을 각각 배정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현 부안 교육청의 보고서에서는 “단설유치원 학급 운영을 만5세를 중심으로 편성하되, 미달될 경우 소수의 만4세 원아들을 편입?운영할 방침”이라고 밝히고 있다. 공공 유아 교육의 대상자인 만3~4세가 철저히 소외된 셈이다.
부안교육청 밀실행정 도마에 올라
부안 교육청은 부안초·부안동초 병설유치원 폐원을 반대하는 교사와 학부모들의 ‘밀실행정’이라는 비판에 대해 단설유치원 이름 선정위원회를 예로 들며 “공·사립 유치원에서 이미 추진과정에서 인지하고 있는 것”이라고 반박해 왔다.
그러나 부안 교육청의 보고서에서는 지난 6월에 개최된 단설유치원 이름 공모에 따른 선정위원회 9명 중 5명(임영식 교육장, 조영옥 학무과장, 최학주 관리과장, 최정호 장학사, 김경자 장학사)이 교육청 행정 관료 위주로 만들어졌음이 드러났다. 그 중 학부모는 한 명도 존재하지 않았고, 교사는 겨우 1명이었다.
김일호 기자 ilhokim@ibuan.com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