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당-군수후보 외부영입 “고민되네’민노당-전지역 출마 방침 세웠지만…

선거관리위원회 예비후보 등록을 열흘 앞둔 가운데 주요 정당들이 각각 다른 처지와 상황에서 지방선거를 맞이하고 있다.

민주당이 비교적 안정적인 후보군을 형성해가며 초반 기세를 확고히 하는 반면 열린우리당(우리당)은 ‘백가쟁명식 내전’에 돌입한 분위기다. 여기에 민주노동당(민노당)은 선거전략을 대폭 보강해 심기일전을 치를 태세다.

이런 가운데 무소속 포함 80여명의 예상 후보군이 속속 공개됐지만 주요 정당들이 ‘인물난’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우리당 군수후보 영입설에 “고민 되네”

우선 우리당의 고민의 정점에는 군수후보가 놓여 있다.

지난 4일 전북도당의 3차 예비후보 마감에는 추가 등록이 없어 김호수(62·새부안발전연구소 대표) 씨가 유일한 후보로 본선 진출을 희망하고 있다. 하지만 김씨가 인지도나 지지도에서 정체 상태라는 내부 분석에 따라 또 다른 후보와 대안을 물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당의 방침에 따를 때 군수후보 선출은 ‘외부인사 영입→전략공천’, ‘외부인사 영입→당내경선’, ‘현재 단일후보로 공천 확정’ 등 크게 세 가지 방식 가운데서 결정될 예정이다. 현재까지 국회의원 출마 경험자들 3~4명을 중심으로 영입설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김호수 후보로 자동 확정될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김후보의 강력한 반발도 예상된다. 지난 8일 김후보는 영입설에 대해 “흔들림 없이 상처 없이 공천 받고 싶다”며 강하게 불쾌감을 내비쳤다. 그는 “정상적인 룰에 의할 경우 승패를 인정할 수 있으나 원칙과 정도에 어긋나는 일이 발생할 경우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해 영입에 대한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다.

이처럼 우리당은 군수후보 문제가 깔끔하게 정리되지 않을 경우 부작용에 시달릴 수도 있어 당분간 고민이 쉽게 해결되기는 어려워 보인다. 그 밖에 도의원과 군의원 예비후보군에 현역 의원이 한 명도 없다는 점이 적신호로 비춰지고 있다.

◇민노당 “제3당에 걸맞는 선거 치루자”

민노당 역시 전반적으로 인물난에서는 우리당과 ‘동병상련’이지만 새롭게 전열을 정비해나가고 있다. 지난 6일 민노당 부안지역위원회는 운영위원회를 열어 군수를 제외한 ‘전지역 전단위 후보 출마’에 대한 기본 방침을 확정했다.

당초 김영섭 위원장의 기초 다선거구 출마 외에 비례대표 정도를 고민하던 수준에서 일대 전환을 한 것이다. 이같은 전략 수정의 배경에는 제3정당의 지지도에 부합하는 수준의 당세 확장 필요성이 자리잡고 있다. 또한 내년 대선과 총선을 대비한 전초전의 의미도 포함된다.

7일 이같은 대거 출마 방침과 관련해 김정 부위원장은 “이번 선거에서 군민들이 믿고 찍을 수 있는 후보가 태부족이라는 비판이 많다”며 “당 내부에서 소극적으로 대응해서는 안된다는 분위기가 형성됐다”고 말했다.

문제는 후보난이다. 특히 조직적 버팀목인 부안군농민회가 통일된 선거방침을 내오지 못해 지원을 받기 어려운 상황이 문제를 가중시킨 면도 있다. 이에 따라 민노당은 후보난 해결 방안으로 크게 두 가지 방침을 고려하고 있다.

우선 당원 가운데 출마자 조직 작업을 적극적으로 벌이겠다는 것. 일례로 기초 가(부안,행안)의 경우 여성당원 서너명이 물망에 올라 있다. 다른 방편으로는 현재까지 출마의사를 밝힌 무소속 후보군 가운데 민노당 지지자를 적극 끌어올 계획이다.

우리당과 민노당이 ‘인물난’이라는 동병상련을 각각 어떻게 극복해 나갈지 두고 볼 일이다.

우리당은 늦어도 3월 말까지는 후보선출 방식을 확정할 예정인데 현재는 ‘3:2:5’(기간당원:일반당원:여론조사) 경선 원칙이 유력하다. 돌발 변수가 없다면 4월10일에 경선을 치룬다.

민노당은 우선 10일까지 내부 후보 공모를 마친 뒤 추가 선출이 예상된다.

한편 상대적으로 느긋한 입장의 민주당은 13일 전주시전진대회를 분수령 삼아 19일까지는후보선출방식을 매듭짓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