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부안군지부를 찾아 항의하는 마늘 연구회 회원들

부안농협만 신청량의 20%, 타 농협은 10% 내외 배정해
불공평한 문제점 농민이 찾아내 “지역 농협들은 뭐 했나”
일괄 15% 적용한 재배정, 75톤 골고루 나눠 형평 맞춰

유래 없는 마늘 가격 폭락으로 근심 속에 빠져 있는 농민들이 정부 수매의 문제점까지 집어가며 해결에 나서고 있어 지역 농협의 역할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22일 부안군 마늘연구회 회원 10여 명은 농협 부안군지부를 방문해 마늘 정부수매에 있어 지역별 안분이라는 형평성이 결여됐음을 주장하며 전면 재배정을 요구했다.
이들은 부안군에 배정된 491톤의 수매량 중 부안읍 농협이 215톤으로 전체의 51%에 달하는 양을 배정받았고 나머지 49%를 남부안농협, 부안중앙농협, 계화농협, 하서농협 등 4개 농협이 나눠받았다며 특정 농협이 과다하게 배당받았음을 주장했다.
부안 농협이 부안읍, 주산, 동진, 백산 등 여려 면을 관할하고 있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과하다는 것이다. 특히나 4개 지역 농협에서 요청한 신청량의 9~12%만이 수매량으로 확정된 반면 부안 농협은 두 배가 넘는 21%가 확정되면서 같은 면적으로 농사를 지어도 소속 농협에 따라 곱절 차이가 나게 되는 불합리한 수매가 계획된 것이다.
이를 두고 더 많은 물량을 배정 받기 위해 농가가 수확량을 과도하게 부풀려 신고한 탓에 비율을 달리 한 것이라는 의견이 제시되면서, 부풀려 신고한 4개 지역 농협에 대해서는 신청량의 10% 내외만 배정했고 부풀리지 않은 부안 농협에는 20% 넘게 배정한 것이라는 가정이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오히려 부안농협이 가장 많은 1020톤을 신청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힘을 얻지 못했다.
농민들의 주장에 확인에 나선 농협 군지부는 지역 농협을 방문해 협의를 거쳤고 2시간이 채 걸리는 않는 시간에 재배정을 결정했다. 그 결과 지역 농협이 신청한 수매물량에 15%의 비율을 동일하게 적용하기로 하고 부안농협에 과도하게 배정된 75톤은 각 지역 농협으로 재배정되는 결과를 이끌었다. 당초의 수매계획이 불공평했던 것임을 확인한 셈이고 농민이 항의하지 않았다면 원안대로 진행될 것이었다.
이를 두고 소속 조합원의 이익 챙기기에 급급한 거대 농협의 횡포가 아니었냐는 지적과 함께 부안농협을 제외한 지역 농협들이 수매의 불공평함을 알고 있었는지 여부도 논란이 되고 있다. 알고 있음에도 시정을 요구하지 않았다면 묵인한 것이고, 몰랐다면 방임한 것으로서 마늘값 하락으로 고통 받는 조합원은 안중에도 없었다는 비난이 따르기 때문이다.
지역농협의 상위기관 격인 농협 부안군지부도 자유로울 수 없어 보인다. 담당자는 “도지부에서 주관해 각 지역 농협이 수요량을 집계하도록 했기에 집계 과정이나 배정 방식에 관여하지 않아 정확한 사실을 알 수 없었다”고 하지만, 관내에서 실시되는 수매인 만큼 사실을 파악하고 주의를 기울여 최소한의 검증은 했어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조금의 관심만으로도 쉽게 걸러질 수 있고 기본적으로 확인됐어야 하는 형평의 문제점을 놓치고 이를 농민들이 지적해 내면서 농협 스스로가 신뢰를 무너뜨린 꼴이 됐다.
일각에서는 매일같이 떨어지는 마늘 값에 밤잠을 설치는 농민들이 이제는 월급 받고 일하는 농협의 사무 처리까지 감시해야 한다는 조롱을 내놓고 있다. 더불어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공동체 부활이 화두인 만큼 지역 농협의 역할에 대한 자성의 발판으로 삼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얼마라도 더 수매 할 수 있게 돼서 다행이다라는 이 아무개 농민의 낮빛은 여전히 어둡다.
마늘 값은 작년에 비해 1kg당 무려 2,000원 이상 하락했으며 평년과는 34% 이상 차이를 보여 폭락에 가깝기 때문이다. 손이 많이 가는 작물로서 다수의 농가들은 인건비 상승 등을 감안해 최저가격을 2,500원으로 보고 있지만 금번 정부 수매의 단가는 최상품이 2,300원에 그친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