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항 해수욕장의 명당을 장기간 독차지 하고 있는 얌체 캠핑족들의 텐트. 사진 / 김종철 기자

캠핑장 명당자리 수개월간 독점적 사용해
명당은 권리, 금전적 뒷거래 사례도 있어
부안군, “조례개정 전까지 단속 방법 없어”

뛰어난 자연 경관과 함께 전국적인 캠핑장으로 성장하고 있는 모항해수욕장이 일부 캠핑족의 얌체 짓으로 명성에 흠집이 생기고 있다.
모항 해수욕장은 넓은 주차장을 비롯해 50여개의 텐트를 설치할 수 있는 데크 시설이 갖춰져 있어 여름철 피서객을 비롯해 야영을 즐기는 이른바 캠핑 족들이 사시사철 캠핑을 즐기는 곳으로 유명하다.
하지만 언제부터인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점을 악용한 일부 캠핑족이 좋은 자리를 장기간 자리를 독점하는 얌체짓을 하면서 이 곳을 찾는 관광객과 캠퍼들로부터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들은 이른 봄에 텐트를 설치해 놓고 눈이 오는 겨울까지 걷지도 않고 수개월 동안 자기 집, 자기 마당인 것 마냥 가끔씩 왔다 갔다 하며 권리자 행세를 하고 있다.
이들이 맘대로 찜해 놓은 곳은 파악된 곳만 5군데에 달하며 해수욕장내에서도 최고의 금싸라기 터만을 골라잡았다. 나무가 우겨져 그늘이 있고 사람들 왕래가 적어 한적하며 조용할 뿐만 아니라 넓은 나무 데크까지 설치되어 있는 곳이다. 주말에는 위탁단체가 깨끗하게 청소까지 해주고 있으니 이곳을 장기 선점한 캠퍼는 호사를 누리는 것이다.

나무 그늘 아래 큰 데크를 차지하고 있는 얌체 캠퍼들.

이런 장기 독점은 다양한 문제점을 야기한다. 한 캠퍼에 따르면 이 같은 얌체족은 좋은 자리를 독점했다는 것을 권리로 이용하고 있다. 친척이나 지인, 친구들에게 선심 쓰듯 텐트를 빌려주며 호인으로 취급받는 것뿐만 아니라 일부에서는 암암리에 금전적 뒷거래가 이뤄지는 사례도 나오고 있다고 한다.
또한 텐트의 특성상 보안이 철저하지 못하고 소유자가 불투명해 도난을 부추기며 사고 발생 시 책임소재 여부도 논란거리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점은 부안을 찾은 다수의 관광객을 위해 막대한 군비를 들여 설치한 캠핑장이 일부 몰지각한 사람들에 의해 독점적으로 이용되는데 있다. 이는 캠핑장 이용객의 불만을 가중시키고 결국 모항해수욕장 전체의 이미지를 훼손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얌체족의 정체를 두고 갖가지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그 중 평일 저녁에도 간혹 이용될 뿐만 아니라 타 지역 사람이 이렇게 먼 곳까지 왔다 갔다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이유로 부안군민일 것이라는 추측에 힘이 모아진다.
실제 취재 중 만난 한 주민은 특정지역을 거론하며 “그곳 사람이 저녁에 한번씩 들렀다 가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는 사실을 제보했다. 또한 “이런 방법을 알았더라면 진작 텐트 하나 갖다 놓을 걸 그랬다”며 “자기밖에 모르는 성숙하지 못한 시민의식이 문제다”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부안군은 특별한 제재조치를 취할 수 없는 상황이다. 수년째 해수욕장을 관리 해오고 있는 새마을운동부안군지회에 따르면 장기 텐트 이용자에 대한 대안을 부안군과 수차례 논의 했지만 유료 전환 등 운영방법을 바꾸는 조례가 개정되기 전에는 기존의 방식대로 운영해야 한다는 것이 부안군의 입장이다.
독점텐트의 문제점이 드러난 만큼 해수욕장 개장을 얼마 남겨 두지 않은 부안군이 무료 개방을 고수할 것이진 유료 전환 또는 다른 대안을 마련해 대응할 것인지를 두고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