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청소년문화의집에서는 2019년 부안군을 대표하는 청소년 자치기구인 부안군 청소년 참여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 4월 27일 청소년 참여위원 위촉식을 진행했다.

제8기 청소년참여위원회는 공개모집을 통해 만9세~24세까지 다양한 연령의 군내 청소년을 선발하여 총 21명의 위원을 구성하고 위촉장을 수여하였다.

이날 위촉식은 21명의 참여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으며, 이어진 오리엔테이션에서는 청소년참여위원회의 활동 내용 안내 및 자기 소개와 향후 활동에 관한 포부 등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청소년참여위원회의 임기는 2020년 2월 28일까지 1년이며, 부안군의 대표 청소년으로서 위촉식을 시작으로 청소년들의 적극적 참여 활동을 통해 정기회의, 임시회의, 청소년 정책에 대한 의견제시, 지역행사 및 기관 모니터링, 캠페인 등 현안 문제에 대한 정책 제안과 활동지역 청소년행사 주관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이날 군 관계자는 “부안군청소년참여위원들이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 분야에 대해 제안하고 건의하면 청소년 정책 수립에 적극 반영하겠다”며, “청소년참여위원들의 앞으로의 활동을 기대하고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청소년참여위원회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청소년 정책을 만들고 추진해가는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마련된 제도적 기구이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