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에서 7번째…조합원 40여명


지난 10월 덤프차 기사들이 빨간 머리띠를 묶고 거리로 나섰다. 그들의 얼굴을 가린 손수건에도, 손에 쥔 띠에도 이렇게 쓰여 있다. “차라리 죽여라.”

지난 5월에도 이들은 덤프차로 도로를 막는 싸움을 했고 지난 11월에도 서울로 모여 전투를 벌였다. 대체 무슨 일일까. 사업자등록증을 하나 이상씩 가지고 있는 ‘사장님’들이 왜 “차라리 죽여라”며 비장하게 싸울까. 그것도 노동조합을 만들게 해달라며.

지난 12일 부안예식장에서 전국건설운송노동조합 덤프연대 부안·김제 지회가 발족했다. 전라북도 지역에서는 일곱 번째다. 이날 발대식에만 40여명의 기사들이 참여했다. 현재 부안에 영업을 하고 있는 덤프차는 110여대, 김제에는 20여대로 추정되고 있다. 조합 가입률로 보면 40% 가량이다.

사실 덤프차 기사들의 어려운 처지는 이미 오래전부터 알려져 왔다. 정부 산하 연구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옛 교통개발연구원)은 2003년 9월에 낸 보고서에서 덤프트럭 노동자들이 월평균 94만8천999원씩 적자를 보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 이후에 경유값이 폭등한 것을 감안하면 이들의 어려움은 더욱 커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덤프연대에서 조합원을 대상으로 자체 조사한 결과에서도 덤프 기사 한 명당 평균 3천898만원의 빚을 지고 있고 4분의 1은 신용불량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행히 지난 8일 도로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해 과적에 대한 책임이 운전자에서 건설업자에게로 물을 수 있는 법률적 토대가 마련됐다. 그동안 덤프트럭 노동자들은 사업자의 요구에 의해 어쩔 수 없이 과적을 하더라도 전과자가 되고 벌금을 내는 것은 기사의 몫이었다.

현재 덤프연대는 화물연대 수준의 유가보조금 지급, 수급조절위원회 설립, 불법 재하도급 및 다단계 알선 금지 등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이들은 특수고용노동자의 노동3권 보장을 줄기차게 주장하고 있다. 사업자등록증만 갖고 있을 뿐이지 실제 처지는 건설업자에게 목줄이 걸린 비정규 노동자라는 것이다.

한편 덤프연대 부안·김제 지회장에는 지대성 씨가, 부지회장에는 김태봉 씨, 사무처장에는 허평수 씨가 선출됐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