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린 함유된 육류 섭취 줄여야

엄지발가락 밑 부분이 부어오르고 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다. 무지 외반으로, 뼈 모양이 튀어나와 신발에 눌리면서 생기는 염증 때문에 생긴 경우도 있지만 통풍으로 인한 경우도 적지 않다.

통풍은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신체대사의 노폐물인 요산이 혈액 중에 많아지고, 이 요산의 결정체가 작은 관절이나 연골 주변에 쌓여 관절을 자극하고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서, 남자에게 더 흔하게 발생한다.

이러한 통풍의 원인으로는 첫째, 요산의 전구 물질인 퓨린을 함유하고 있는 육류를 섭취하는 데 있고, 둘째, 체내에서 요산의 합성을 촉진하고 소변을 통한 요산의 배설을 억제하는 술을 마시는 데 있다. 셋째, 비만도 주요 원인 중 하나이며, 넷째, 이뇨제나 나이아신제제, 아스피린, 싸이클로스포린 등의 약물 등도 원인으로 작용한다.

통풍의 증상으로는 가장 흔한 것이 엄지발가락 관절이 빨갛게 부어오르고 열이 나며 격렬한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다. 이를 ‘통풍발작’이라고 하는데 주로 밤에 나타난다. 그 외 손목, 무릎관절 및 발뒤꿈치, 귀, 코 등 연골 주위의 결절에도 통증을 동반한 종창이 생길수 있다.

통풍발작이 일어나면 우선 안정을 취하고, 발작 부위에 냉찜질 또는 온찜질을 하는데 대부분의 경우 냉찜질이 더 효과적이다. 통증을 느끼는 부위에 옷이나 이불이 누르지 않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빨리 낫게 하려면 주치의가 처방하는 약물요법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다.

통풍을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발가락, 손가락, 손 및 팔꿈치에 통풍 결절을 만들며, 신장 결석, 신장병 등이 생기는 경우도 있고 나중에는 관절 주위의 뼈가 상할 수도 있다.

통풍발작을 예방하려면 절제된 생활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첫째, 퓨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동물의 내장부위(심장, 간, 지라, 신장, 뇌, 혀 등), 진한 고기 국물, 거위, 가리비 조개, 생선류(정어리, 청어, 멸치, 고등어 등), 진한 멸치 국물이나 많은 양의 육류 등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둘째, 술을 절제하는 것이 좋다. 셋째,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넷째,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는 약물요법으로 요산의 체내 축적을 막고 체외로 방출하는 것을 돕는 약을 복용하면 직접적인 치료 및 예방에도 효과가 좋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