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유총 “내년도 신입생 전면 거부” 강공에 나서
부안 사립유치원, “따르긴 따르지만 추가 지원 필요”
보건복지부 “다음은 어린이집, 교체 감사로 유착 단절”
일부 군민 “지원받는 모든 시설과 단체 전수감사 펼쳐야”

지난 11일 박용진 의원의 비리유치원 명단 공개로 일었던 파문이 사립유치원의 고질적인 문제에 접근하면서 25일 발표한 한 정부의 방안을 두고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부안군 3곳의 사립유치원은 지난 19일 자 본지 보도와 같이 회계나 행정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인력을 조달하지 못한 한계가 감사 지적으로 이어지면서 ‘에듀파인’이라 불리는 회계 전문 프로그램과 ‘처음학교로’라는 입학 관리 프로그램 사용 여부가 조명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한국유치원총연합회(일명 한유총)는 ‘에듀파인’은 국공립유치원에 맞춘 프로그램으로 사립유치원의 특성을 전혀 감안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사립유치원에 맞는 회계관리 프로그램을 만들어 줄 것을 요청하고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내년도 신입생을 전면 거부하겠다는 강공을 보이기도 했다.
또한 소규모 유치원의 경우 신규 원생이 없는데 ‘처음학교로’와 같은 입학관리 프로그램을 획일적으로 쓰게 하는 것은 소모적이고 탁상에서 나온 행정이라며 비난의 날을 세우기도 했다.
하지만 부안군 사립유치원들은 한유총과 달리 교육부의 개선방안을 따르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한 유치원 원장은 “개선방안을 못 따를 이유는 없지만 에듀파인을 쓰고 안 쓰고 보다 신입생이 줄어드는 군 단위 소규모 사립유치원이 회계나 행정을 전담할 수 있는 인력을 추가로 쓰기가 어렵다는 데 있다”며 “현실을 반영한 규모별 다양한 방안이 나와줘야 한다”고 희망했다.
더불어 “연년생이나 다자녀를 둔 부모의 경우 한 유치원에 보내길 희망하는데 ‘처음학교로’를 쓰게 되면 아이들이 이곳저곳으로 분산될 수 있어 실효성이 전혀 없다”며 “입학 대기 생이 많은 도시에나 적용 가능하다”고 의견을 덧붙였다.
이렇듯 정부의 개선방안과 함께 부안 소재 유치원들이 개선 의지를 밝히고 있어 최근 일었던 ‘비리 유치원 사태’의 파문에서 벗어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일단락되는 듯한 유치원 사태는 국민의 시선을 만 5세 이하의 어린이집으로 돌리게 만들었다.
최근 보건복지부가 사립유치원 비리로 불거진 불신이 어린이집으로 이어질 것을 우려해 의심되는 어린이집 2000여 곳을 집중 조사하고 있다고 밝힘에 따라 어린이집을 둘러싼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더욱이 인터넷 댓글 등에 담당공무원과 어린이집 원장들 간 유착 의혹이 계속 제기되고 있어 군담당자가 배제되는 교차 점검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해 조사 방법을 두고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현재 부안군에는 총 26개소의 어린이집이 있으며 지원금은 년간 총 8억 300만 원에 달한다. 또한 규모에 따라 1개소 당 최소 200만 원에서 최대 3억 2000만 원까지 지원하고 있다.
부안군 담당자는 “어린이집 전수조사 실시 예정 공문을 받았지만 조사방법과 시기 등 구체적인 사항은 정해지지 않았다”며 “차후 계획되는 데로 즉시 조사를 펼치겠다”라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군민의 세금이 허투루 쓰인다는 불신이 커져가고 있다”며 “이번 기회에 정부의 지원금 또는 보조금이 지급되는 사회복지시설을 포함한 각종 단체로 범위를 확대해 대대적인 감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더불어 “조사 결과를 명단과 함께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