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 자활, 푸드뱅크 운영

부안자활후견기관이 28일 제1회 장터 한마당을 열었다. 이번 행사는 주민과 함께하는 자활사업을 추구하는 부안자활후견기관의 역할을 널리 알리고 자활사업 참여자들이 땀 흘려 일궈낸 성과물을 홍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역주민과 함께 이루는 자활이라는 주제로 열린 자활장터는 홍보마당과 자활생산품 전시 판매마당, 나눔장터마당(아나바다), 먹거리마당(일일주막), 일일건강센터, 길거리 설문조사(군민앙케이트) 등으로 꾸며졌다.
특히 자활생산품 전시판매 마당에는 바늘솜씨 제작품, 상추, 두부, 빵 등과 유기농산물 및 친환경제품이 선보였고 나눔장터마당에는 의류, 장난감, 도서 등 생활용품 물물교환과 판매가 이뤄졌다.
후견기관 한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물건을 팔아서 이윤을 남기려는 목적에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우리 기관의 일을 알리기 위해 마련했다”고 말했다.
한편 부안자활후견기관은 일할 기회를 찾기 어려운 저소득층에게 노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안정된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기관이다. 저소득층의 자활자립을 위한 교육사업, 상담사업, 취업알선, 창업지원, 자활근로 시행, 자활공동체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다.
‘더불어 사는 세상이 아름답습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11개의 자활사업단과 기초푸드뱅크(식품을 기탁 받아 소외계층에 전달하는 식품은행)를 운영하고 있다./한계희 기자 ghhan@ibuan.com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