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카 밀고가다 어르신 한 분 나뭇가지에 얼굴 찔려
주민들, “가로수 뽑아내고 턱 낮췄으면 좋겠다” 불만
부안군 “지장물이 더 문제…지켜보겠다” 입장 밝혀

한 어르신이 인도에 올라가기 위해 턱이 낮은 곳을 찾아 이동하고 있다.

 본지는 지난 4월 27(제661호)일자 <줄포 어르신 “실버카는 차도를 이용하세요(?)> 기사에서 줄포면에 새롭게 조성된 인도가 도로 바닥과 높이 편차가 커 주민들이 불편을 호소하며 개선을 촉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 좁은 인도에 가로수를 심어 휠체어나 어르신들의 지팡이 역할을 하는 실버카 등의 통행이 어렵다고도 지적했었다. 그런데 여전히 변화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사업은 ‘줄포면소재지 종합정비사업’으로 한국농어촌공사 부안지사가 부안군으로부터 위탁받아 지난 2015년부터 공사를 시행했다. 사업 목적은 열악한 농촌 기초생활기반인 도로 및 시가지 정비와 지역경관개선, 주민역량강화를 통한 살기 좋은 농촌 조성을 위한 것이다. 하지만 주민들의 여론은 사업 목적과는 다른 모양새다. 이 사업 이후 주민들은 살기 좋은 농촌은 고사하고 더 불편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조성된 모습을 보면 노약자나 장애인을 전혀 배려하지 않고,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지 않았다는 게 여실히 드러난다. 지난 4일 주민들이 불편을 호소하는 줄포면 중앙로를 찾았다. 보도 이후와 달라진 것은 없었고, 여전히 주민들의 불만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좁은 인도에 가로수를 심어 휠체어나 실버카 통행에 불편을 주고 있다.

상인 A씨는 “시골이라 어르신들이 많다. 그런데 턱을 이렇게 높게 해놓으면 얼마나 불편하겠느냐. 다른 곳에 가서 물어봐라. 같은 말이 나올 것”이라며 “또 좁은 인도에 가로수를 왜 해놨는지 모르겠다. 뽑아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주민 B씨는 “공사를 하면서 양쪽 인도 옆에 쇠로 덮어서 차가 지날 때면 시끄러워 죽겠다”면서 “좁은 곳에 나무를 심어놓고, 무슨 짓인지 모르겠다”고 불만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 주민은 “양쪽에 차가 주차돼 있으면 시내버스가 지나갈 수 없어 차가 막혀 복잡하다”며 “도로를 새롭게 조성한 후 여러모로 불편해졌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주민 C씨는 “지인에게 들었던 얘기”라면서 “어르신 한분이 실버카를 밀고 가다가 인도에 심어진 나뭇가지에 얼굴을 찔렸다”며 인도에 심어진 가로수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4일 줄포를 방문했을 때 한 어르신은 인도로 올라가는 게 어렵다 보니 낮은 곳을 향해 지팡이를 짚고 힘겹게 느릿느릿 도로 위를 걸어서 이동하는 광경도 목격됐다.
전통휠체어를 이용하던 주민 역시 인도에서 차도로, 또 차도에서 인도로 가는데 가로수와 높은 인도 경계석 때문에 이동에 불편함을 겪는 모습도 보였다.  이러한 모습이 목격이 되는데도 부안군은 주민들이 회의를 거쳐 결정한 것이고, 중간 중간 횡단보도가 있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부안군 관계자는 “저희도 주민들에게 물어봤다. 일부 주민들은 그대로 놔둬라, 이게 전부다 회의를 거쳐서 한 사항”이라며 “맨 처음에 공사 계획 잡으면서 여론이 많았는데 곰소처럼 턱을 낮춰서 해야 한다. 어떤 분들은 높여야 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가로수 같은 경우에도 지장물이 더 문제지 가로수가 문제가 아니다”며 “지켜보려고 하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부안군은 주민들의 민원에도 개선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이지 않으면서 향후 인도 개선과 가로수에 대한 문제가 어떻게 결론이 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