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안면 부안농업인회관 옥상에 설치된 미세먼지 측정소 사진 / 이서노 기자

미세먼지 수준, 전국 평균보다 높아···도내에선 중위권
부안군, 미세먼지 예방 위한 마스크 보급 등 지원 없어
새만금 매립지 인근에 비산먼지 농도 측정소 설치해야

미세먼지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면서 부안군 자체적으로 미세먼지 등 저감을 위한 대기오염배출 검사장비 도입과 미세먼지 피해 예방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또 새만금 매립지 인근에 비산먼지 농도 측정소를 설치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중국 등에서 날아오는 미세먼지야 어쩔 수 없다손 치더라도 피해 예방과 관내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이라도 줄이자는 것이다.
부안군이 공개한 2017년도 전국 미세먼지 농도를 보면 부안군은 전국평균보다 높지만 도내에서는 중상위권 수준이다.
전국 평균 미세먼지 농도를 보면 미세먼지(PM10)는 43㎛/㎥, 초미세먼지(PM2.5)는 24㎛/㎥이고, 전북도 평균은 미세먼지는 49㎛/㎥, 초미세먼지는 29㎛/㎥이다.
도내 지자체별로 살펴보면, 미세먼지(PM10) 농도가 가장 높은 곳은 익산으로 56㎛/㎥를 기록했다. 전주가 52㎛/㎥로 그 뒤를 이었고, 부안과 김제가 46㎛/㎥, 군산 45㎛/㎥, 남원 44㎛/㎥, 고창 43㎛/㎥ 등으로 나타났다.
초미세먼지(PM2.5) 역시 익산이 36㎛/㎥으로 도내에서 가장 높았고, 김제가 29㎛/㎥로 두 번째, 정읍은 28㎛/㎥, 부안과 고창이 27㎛/㎥, 전주·군산이 25㎛/㎥로 초미세먼지가 가장 적은 지역으로 꼽혔다.
현재 관내 미세먼지 측정소는 행안면에 위치한 부안농업인회관 옥상에 설치되어 있으며, 미세먼지 등과 관련한 정부 정책이 있을 때 근거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지난 2015년에 설치됐다. 이 측정기는 미세먼지(PM10), 초미세먼지(PM2.5)를 포함해 오존, 이산화질소, 일산화탄소, 아황산가스 등 6가지 대기오염물질을 측정할 수 있다. 측정 된 자세한 내용은 ‘에어코리아’ 인터넷 사이트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하지만 대기배출업소를 단속하기 위해 필요한 대기오염물질측정 장비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매년 대기측정업체에 의뢰해 대기배출업소에 대해서 단속은 이루어지고 있지만 1년에 한 번도 못하는 곳이 대부분이다. 부안군에 따르면 관내 대기오염배출업소는 75개 업체로 이 가운데 10여 곳이 집중 관리 대상이다.
그런데 작년 같은 경우 예산이 300만원에 불과해 대기오염배출 업소 중 4곳만 검사를 하는데 그쳤다. 단속의 실효성을 기대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워 보인다.
또한 대기배출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한 대책도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전기자동차 보급 ▲어린이 통학차량 LPG 전환사업 등으로 모두 정부의 정책이다.
심지어 어린학생이나 노약자, 저소득층 등을 위한 마스크 보급 등 부안군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사업도 없는 실정이다.
이와 함께 강풍만 불면 새만금매립지에서 날아오는 갯벌먼지로 인근 주민들은 수십년간 호흡기를 통해 갯벌먼지를 마시고 있지만 이에 대한 뚜렷한 대안도 없다.
주민 A씨(계화면)는 “새만금 물막이 공사가 끝난 후 인근 주민들은 새만금 매립지에서 날아오는 갯벌먼지를 매일같이 마시고 있다”며 “정부는 지금이라도 매립지 인근에 갯벌먼지 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시설을 도입해 갯벌먼지 때문에 주민들이 가지고 있는 불안감을 해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A씨는 “매일 호흡하면서 갯벌먼지가 몸속으로 들어가는데 역학조사를 해서라도 피해사실을 확인하고 그에 따른 피해보상이나 예방, 지원책 등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미세먼지에 갯벌먼지까지 부안군민들은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지만 정부나 지자체의 지원책은 없어 군민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대책마련이 조속히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