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포 주민들, 대책위 꾸려 문화재 취소 서명운동 벌여
문화재청, 정식 절차대로 현지조사 및 주민 의견 수렴
6월 열리는 2차 민속문화분과회의에서 해지여부 결정

줄포면 줄포리 주민들이 김상만가옥 문화재 지정 해지를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6월경 예정된 문화재청의 제 2차 민속문화분과회의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지역사회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지난 2월경 대법원이 인촌 김성수의 친일 행위를 확정 판결하면서 그에 대한 서훈이 박탈되고 각종 현충 시설이 철거되는 등 사회 각계에서 친일 인물 흔적 지우기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발맞춰 부안 지역에서도 김성수와 관련된 김상만 가옥(국가중요민속문화재 제150호)의 문화재 지정 해지를 촉구하는 서명운동이 일어나고 있다.
김상만가옥이 위치한 줄포리 주민들은 지난 3월경 ‘김상만가옥 문화재 취소 대책위원회(대표 김인술)’를 조직해 문화재 지정 해지를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벌여왔다.
대책위에 따르면, 가치 없는 옛집 한채 때문에 줄포의 발전이 저해되고 있다면서 2개월 동안 서명운동을 벌인 결과 문화재 지정 해지에 찬성하는 주민들이 300명 정도 동참했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농번기로 일손이 바쁜 시골 마을의 특성상 적은 수가 아니다”며 “도시로 치면 지역주민의 과반이나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대책위 부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봉균씨(69)는 서명운동의 계기에 대해 “가치가 하나도 없는 집이다”며 “우리 집이나 그 집이나 똑같은 거다. 그런 집은 줄포에 쌨(많)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씨는 이어 “또 친일파 아닙니까? 훈장도 박탈되었는데 더는 지정해서는 안 된다”면서 “1년마다 (김상만 가옥에) 지붕을 하느라 혈세를 낭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서명에 동참한 정구만 씨는 “(김상만)가옥 때문에 규제가 심해 줄포 발전에 저해가 된다”면서 “도로공사에서 7~8년 전에도 아파트를 지으려다 못하고 나가버렸다. 사람들이 (줄포에) 들어오고 싶어도 살 곳이 없어 못 들어온다”며 “줄포 주민이라면 문화재 지정을 전부 반대한다”고 지역 주민들의 분위기를 전했다.
한편, 문화재청이 지난달 10일 김상만 가옥의 문화재 지정을 해제하지 않기로 결정했으나 (사)항일독립운동가단체연합회가 민속문화재분과 회의자료를 근거로 객관적인 자료 부족과 사실과 다른 여론을 반영한 점 등 심의과정의 문제점을 반박하며 재심의를 촉구했다. 이에 문화재청은 서둘러 현지조사와 함께 지역 주민의 의견을 수렴해 이를 토대로 오는 6월에 열리는 제 2차 분과회의에서 김상만가옥의 문화재 지정 해지 여부를 재심의 하겠다고 밝혔다.
문화재청의 민속문화분과회의 1차 심의에서는 지역주민의 의견수렴과 현지조사를 하지 않은 채 문화재 지정을 해제하지 않기로 결정해 졸속 심의라는 논란이 있었다. 2차 심의에서는 정식 절차를 밟아 심의 하는 만큼 지역주민의 여론이 어느 정도 반영이 될지 그 결과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