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7일 부안·고창·영광 3개군 어민들이 위도 칠산어장에서 해상퍼레이드를 하며 해상풍력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멀리 실증단지 공사 현장이 보인다. 사진 / 부안수협 제공

영광 어민까지 합세해 두 번째 해상퍼레이드 가져
정읍지원 공사 중지 가처분 신청…법적 다툼 예고
국제보호종인 상괭이 서식지에 해상풍력단지 “웬 말”

한국해상풍력(주)이 추진하고 있는 서남해 해상풍력 단지 조성을 반대하는 어민들의 움직임이 점차 보폭을 넓히고 있다.
해상풍력 결사반대 비상대책위(위원장 부안 이승은, 고창 이성태 이하 비대위)는 지난 25일 제1회 칠산어장 풍어제를 해상풍력 실증단지 개발 공사현장 해역에서 지낸데 이어, 28일에는 ‘해상풍력 개발 공사 중지 가처분신청’을 정읍지원에 내 법적다툼을 예고하고 있다.
또 3일에는 100여명의 부안·고창 어민들이 버스를 타고 서울로 올라가 어민들의 뜻을 담은 진정서를 대통령 앞으로 청와대에 제출했다.
지난 7일에는 부안·고창 어민들을 비롯한 인근 영광 어민들까지 힘을 합세해 154척(부안 80척, 고창 30척, 영광 44척)의 어선이 실증단지 개발 공사 현장 인근에서 모여 두 번째 풍어제와 함께 해상풍력 반대 투쟁 해상퍼레이드를 벌였다.
어민들은 현재 서남해 해상풍력 건설 허가는 편법으로 취득한 것으로 간주하고 원점으로 돌리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실증단지에 이어 2차로 진행될 예정인 시범단지(5MW×80기 400MW) 개발 허가를 반드시 저지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대응에 힘을 쏟고 있다.
어민들이 이처럼 해상풍력을 강력하게 반대하는 것은 어장축소로 인한 소득감소 문제도 있지만 후손들에게 천혜의 어장인 바다를 물려주고 싶은 뜻이 더 크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해상풍력 결사반대 부안측 이승은 비대위원장은 “협상은 없다. 바다를 원상복구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위원장은 “부안 해역은 전국의 두 개 밖에 없는 어장 중 한 곳”이라며 “특히 부안해역에서 나오는 수산물은 맛과 품질이 우수해 중국에서도 인기가 높다”며 부안 바다를 지켜야 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비대위원장은 “실증단지(60MW) 개발은 허가가 됐지만 2단계(400MW)와 3단계(2000MW)는 주민공청회와 환경영향평가 등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허가를 받기는 사실상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위도 해역은 국제보호동물로 지정된 우리나라 토종 돌고래인 상괭이가 서식하기 때문”이라며 이유를 밝혔다.
바다를 지키려는 어민들의 강한 의지가 높아지면서 최근 해상풍력 결사반대 비대위도 변화가 있었다. 어민들로 국한된 비대위원들을 바다를 지키려는 뜻을 가진 해당지역 모든 주민 대상으로 확대한 것이다.
어장이 축소되면 어민들의 소득이 줄어드는 것은 물론 지역 경제에도 악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지역민 모두가 피해자가 될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게 비대위 측의 주장이다.
이처럼 어민들의 반대 움직임이 적극적으로 바뀌고 활동도 활발해짐에 따라 해상풍력 개발 사업이 순탄하지만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새로운 비대위 구성과 투쟁방향 등을 두고 관내 일부 어촌계를 비롯한 어민 사이에서 내부 갈등도 불거지는 양상도 보이고 있어 이번 비대위가 순항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게 대체적인 기류다. 이서노 기자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