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은 지난달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개최된 2017 귀농귀촌 청년창업박람회에 참가해 귀농귀촌과 청년창업을 유치하기 위해 상담·홍보활동을 전개했다.
이번 박람회는 ‘4차 산업혁명 청년농부가 이끈다’라는 주제로 농림축산식품부 등이 주관했으며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청년들에게는 ‘2030 청년농부 창업컨설팅’ 성공사례 노하우 전수 및 귀농귀촌 정부지원 정책을 설명하고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했다.
또 도시민들에게 귀농귀촌 관련정보를 제공하고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방안을 제시했으며 농작물 생산뿐만 아니라 상품을 가공하고 향토자원을 이용해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4차 산업에 대한 정보를 나누는 청년창업관, 스마트농업관, 성공귀농과 행복귀촌의 사례강연장 및 세미나관 등으로 운영됐다.
부안군에서는 (사)부안군귀농귀촌협의회와 관계공무원 등이 참가해 귀농귀촌을 위한 사전준비부터 지원정책, 제5회 부안오복마실축제 홍보, 관광홍보물 배부 등 군정홍보와 도시민 농촌유치지원사업, 활성화사업, 농촌정착지원사업, 체재형 농가실습단지조성사업 등 부안만의 차별화된 시책들을 중점 홍보했다.
특히 적극적인 성공귀농·청년창업 유치를 위해 관내 귀농인들이 생산한 다양한 농특산물 가공품을 전시해 각광을 받았다. 이번 행사에 참가한 예비 귀농귀촌 희망 도시민들은 “부안은 서해안고속도로 등 접근성이 좋고 청정지역 변산반도와 미래의 희망 새만금 등 산, 들, 바다의 관광자원이 풍부한 지역으로 청년창업과 행복힐링의 두 마리를 잡는 귀농귀촌의 최적지”라고 깊은 관심을 보였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