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에 불똥 튈라” 경각심 요구돼

정부, 2028년까지 부지선정...한빛원전 인근 긴장
부안은 이미 비상계획구역 포함...‘적합지’ 전력도

정부가 2028년까지 영구처분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이 들어설 부지선정을 추진하는 등 국가차원의 관리계획을 마련하면서 우리 고장에도 피해가 우려된다.
정부는 지난 25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제6차 원자력진흥위원회’를 열어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 기본계획’과 ‘미래원자력시스템 기술개발 및 실증 추진전략’을 심의·확정했다고 밝혔다.
주요 내용은 2028년까지 사용후핵연료 처분장 부지를 선정해 2035년부터 중간저장시설을, 2053년부터 영구처분장을 가동한다는 것이다.
또 현재 원전 내에 보관·저장 중인 사용후핵연료는 처리시설 가동 전까지는 불가피하게 원전부지 내 건식저장시설에서 한시적으로 관리해 나가게 된다.
하지만 이같은 계획이 발표되자 한빛원전이 위치한 전남 영광은 물론 인근 지역인 부안과 고창 등 원자력 비상계획구역에 포함된 곳이 장차 처리시설 부지선정 등의 과정에서 피해가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정부는 영구처분 시설 부지 선정을 오는 2028년까지 완료한다는 복안인데, 이 과정에서 적합부지로 한빛원전과 인접한 지역들이 거론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고준위 핵폐기물에 치명적인 위험요소들을 감안하면 핵폐기물 이동 경로를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부안은 이미 10여년전 저준위 핵폐기물 처리시설 선정과정에서 적합지역으로 조사된 전력을 갖고 있는데다, 일부지역이 원자력 비상계획구역에 포함돼 있어 영구처분시설 건립 시 별도의 비상계획수립 등이 까다롭지 않다. 정부가 군침을 흘릴 만한 요소들을 두루 갖추고 있다는 지적이다.
아직 본격적인 부지선정 절차가 시작된 것은 아니지만, 전북도와 부안군청을 비롯한 행정기관은 물론 주민들의 경각심이 요구되는 시점이라는 게 관련 전문가들의 견해다.
한편 한빛원전의 사용후핵연료는 2024년 포화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