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도 협의없이 변경해 상가번영회에 항의 전화

변산 비키니해수욕장(옛 변산해수욕장)에 비키니를 입은 피서객은 숙박비 등을 10% 할인해준다고 해서 비난이 쇄도하고 있는 가운데 부안군이 이를 상인 대표 단체와는 협의없이 결정해 물의를 빚고 있다. 부안군의 이같은 독단적인 행정의 시발은 2년전 ‘비키니 해수욕장’이라는 명칭을 바꿀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지난 13일 변산면 상가번영회(회장 변영배)에 따르면 “‘비키니로 뽐내고 덤으로 10% 할인받자’는 문구가 적힌 포스터와 전단지를 배포하자 여성단체에서 항의전화가 걸려 오는 등 불똥이 ‘상가번영회’로 튀었다”고 전했다. 상가번영회 변영배 회장은 “10% 할인을 요청받은 적도 없고 우리와 협의하지 않고 결정한 것”이라며 “피서객을 유치하려면 차라리 모든 탐방객에게 10%를 할인해주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밝혀 지역 상인들과 공론화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변산의 또다른 단체인 지역발전협의회(대표 정영래) 이찬옥 부회장은 “이름이 비키니 해수욕장이기 때문에 비키니를 입으면 식사비 등의 비용을 10% 할인해주겠다는 것은 희망하는 업주에게만 하기로 했다”고 말해 부안군이 일부 단체와 이 문제를 협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부안군의 이같은 행정은 지역갈등을 오히려 부추기고 있는 꼴이다. 변 회장은 “18년전에 결성된 번영회를 제껴두고 2년전에 결성된 지역발전협의회와 논의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특히 상인들은 ‘비키니’라는 명칭에도 불만이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변 회장에 따르면 “노을이 아름다운 변산 해수욕장은 비키니와는 이미지가 맞지 않다”며 “주민들 여론도 듣지 않고 이름을 바꿨다”고 군행정을 꼬집었다. 이에 대해 지역발전협의회 이 부회장도 “3년전에 군에서 관리하는 해수욕장 이름이 모두 바뀌었다. 그때 변산은 비키니 해수욕장으로 바뀌었는데, 상인들과는 사전 논의는 없었다”고 밝혔다.

이번 ‘비키니’ 논란은 부안군의 단발성 관광 정책을 보여주는 한 사례로 꼽히고 있다. 변산 해수욕장의 가장 큰 문제는 무엇보다 “시설 미비”라고 지적하며 “이벤트 행사보다는 시설 개선에 힘을 기울여야 한다”고 상인들은 입을 모았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