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교통량 증가로 도로 건설 추진해야"주민"읍내 오는 사람 없어 상권 다 죽어"

부안군이 서해안고속도로 부안나들목에서 부안외곽도로 봉황나들목까지 입체도로를 건설하기 위한 예산을 배정해 달라고 정부에 요구하고 나섰다.

하지만 주민들은 입체도로가 경관을 헤치고 가뜩이나 어려운 부안읍의 상권을 침체의 늪에 빠뜨릴 것이라고 비난하고 나섰다. 이 구간은 당초 평면도로로 계획됐다가 지난 2003년 부안군이 핵폐기장 유치신청을 하면서 입체도로로 변경해줄 것을 요구했었다.

최근 부안군은 보도자료를 통해 김종규 군수와 실과소장이 서울을 방문해 태인~부안 간 도로 공사에 드는 80억원을 지원하라고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는 구체적으로 서해안고속도로 부안나들목에서 부안외곽도로 봉황나들목까지 총연장 2.3km 구간이다. 이 도로는 부안 외곽도로와 봉황 나들목에서 만나 하서~변산 간 도로로 이어지게 된다.

이 공사의 감리를 맡은 감리단은 2003년 당시에 입체도로로 변경한 이유에 대해 “서해안고속도로와 호남고속도로에서 원전수거물관리센터를 유치한 부안지역으로 진입하는 부안군 동서 연결도로로써 교통량이 급증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감리단 고위 관계자는 “당시 부안군과 전라북도가 방폐장을 유치했을 경우 한국수력원자력 등이 들어와 교통량이 증가할 것이라는 내용 등을 참고자료로 보내와 이를 근거로 의견을 냈다”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거리에 비해 교차로가 많고 주민들이 집단민원을 제기한 것도 이런 검토의견을 낸 이유”라고 덧붙였다.

본래 입체도로 건설의 목적이 바뀐 상황에서도 부안군은 예산확보에 주력하고 있는 셈이다. 대신 감리단은 새로운 근거 마련에 골몰하고 있다. 감리단에서는 영상테마파크와 오픈세트장으로 인해 교통량이 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 일부 주민들은 “도로공사가 부안읍의 상권을 말살할 것”이라고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한 주민(부안읍)은 “고속국도를 내면 고속도로에서 나와 일부 관광지로 직행한 뒤 고창으로 빠져나가는 현상이 더욱 심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도로공사 예정지에 자리를 잡은 ‘오륜의 집’ 김형록 사장은 “신호등 한번 걸리지 않는 입체도로를 만들어 놓으면 읍내로 들어오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며 “평면교차로로 나두면 신호를 따라 자연스럽게 부안읍으로 들어가는 차가 늘어나고 상설시장도 활기를 찾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변산~하서 간 도로에 이어 부안읍 초입의 입체도로 역시 경제성 논란을 겪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