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빌미로 무분별 개발···찍을 곳이 없어질 수도

김화선 부안영화제 사무국장은 “부안의 영상산업이 누구를 위한 것인가”라는 물음을 던졌다. 영상산업이 부안군민들을 위한 것인지 아니면 이를 빌미로 개발이익을 챙기려는 소수의 사업자들을 위한 것인지 목적부터 먼저 확실하게 하자는 것이다.

부안군이 추진하고 있는 영상산업에 대한 김국장의 평가는 낙제점이다. 당장 ‘불멸의 이순신’이 부안으로 온 이유이기도 하고, 영상산업의 중요한 자산이기도 한 자연이 훼손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국립공원 안으로 4차선 고속국도를 내려고 하고 골프장을 짓겠다는 얘기도 나온다는 것이다.

“개발을 하려면 먼 미래를 바라보면서 체계적으로 이뤄져야 하는데 영상관광산업을 빌미로 무분별하게 개발되고 있습니다. 지금 하는 대로라면 카메라를 어디에도 댈 데가 없게 될 겁니다.” 찍고 싶어도 찍을 곳이 없게 될지도 모른다는 걱정이다.

거기에 부안과 연결고리가 없는 ‘인물’의 얘기를 주제로 하고 있어 드라마가 종영되고 나면 세트장은 “바닷바람을 맞으며 방치된 채 부안의 흉물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부안군의 최근 행동은 영상산업의 싹을 오히려 자를 태세라는 게 그의 판단이다.

부안영화제에 출품된 영화상영을 위해 예술회관 사용신청을 냈다가 부안군으로부터 ‘불허’ 통보를 받은 것을 두고 하는 말이다. 특히 부안군의 사용불허를 취소해 달라는 소송을 제기했다가 최근 ‘원고들이 승소한다 하더라도 실질적인 이득이 없다’는 이유로 각하 판결을 받았다. 거기에다 대고 부안군은 소송비용 326만여원을 내라며 최고장을 보냈다고 했다. 부안군이 군민을 제외시킨 채 영상산업을 추진하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군민들이 영상산업에 냉담한 반응을 보이는 것이 이 때문이라고 김국장은 설명했다.

해법은 단순했다. 가장 큰 장점을 살리면 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천혜의 환경을 살려 생태도시, 환경도시로 나아갈 방향을 정하자는 것이다. 세트장처럼 마을을 꾸며 촬영도 하고 주민들도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은 하나의 예다.

또 그는 “군민들도 보기만 하는 영상에서 그치지 않고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영상지원을 해야 한다”며 “6월에 개관하는 영상미디어센터도 인프라를 다 갖추고 있는 대도시가 아니라 영화관 하나 없는 군소도시에 배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