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의 생태,다른 화석 존재여부 확인 예정

위도에서 후기 백악기 시대 공룡의 집단 산란지가 발견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대규모 공룡 집단 산란지가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것은 경기도 화성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로 알려졌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KIGAM)은 위도에서 공룡 집단 산란지를 발견했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황인걸 지질자원연구원 석유가스자원연구실 박사와 김용식 연구생은 지난 8일 백악기 화산활동을 연구하기 위해 위도에서 지질조사를 하다가 육식공룡으로 추정되는 공룡알 화석을 발견했다. 이 화석은 지금으로부터 약 8500만년 전인 후기 백악기에 강 인근의 범람원에 퇴적된 자색 이암층에서 발견됐다. 크기는 직경 18cm의 타원형 화석이 모여 둥지를 이루고 있는 형태다. 현재 30개 이상의 알이 확인된 것으로 전해졌다. 지질자연원 이융남 지질박물관장은 지난 13일 현지 조사에서 “공룡알의 형태로 보아 육식공룡의 알 둥지일 가능성이 높다”며 “다수의 공룡알 둥지가 넓은 지역에 분포하고 있어 집단 산란지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추후 진행될 정밀 조사에서는 더 많은 공룡알이 발견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학술적 가치가 매우 높아질 전망이다. 백악기 공룡알 화석은 경상분지 지역을 비롯해 서해안 및

남해안의 화성, 고성, 통영, 압해도 등에서 발견되고 있다. 특히 위도의 공룡 집단 산란지는 경기도 화성시 공룡알 화석지에 이은 두번째 대규모 공룡 알 산란지로, 최근 군산에서 발견된 공룡 발자국 화석과 함께 전북 서해안에도 백악기 공룡이 번성했음을 시사하고 있다.
한편 지질자원연은 공룡알 화석을 문화재청에 지질문화재로 발견 신고를 마친친 상태이며 정밀 발굴 조사를 통해 공룡의 생태, 다른 화석 존재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이서노 기자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