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국에서

위도권역단위종합정비사업(이하 위도권역사업)에 잡음이 일고 있다.
지난 해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위도권역사업은 5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지역주민들이 지역현안을 논의하여 사업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주민참여로 이를 실천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고있다.
지역주민들의 참여의식을 높이고 자치역량을 제고한다는 시대적 의미가 함께 깃들여 있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사업선정당시 민간추진위원회인 권역추진위원회가 구성됐고, 26명의 추진위원들이 지난 해부터 1년 이상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올 해 5월에는 주민복지회관 건립과 서해훼리호참사 희생자를 위한 위령탑 주변정비, 용머리 산책로조성, 당제 산책로 조성, 해안선 쉼터정비, 대리 어민회관 건립, 왕등도 어업작업장 정비 등의 사업을 우선순위에 따라 정하는 성과도 이끌어냈다.
그러나 최근 권역추진위원회가 이 사업을 위한 또 다른 조직인 발전위원회와 마찰을 빚으면서 사업이 자칫 표류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본보가 파악한 바에 따르면, 발전위원회의 구성은 사업의 지침에도 명시돼 있어 근거와 설립의 필요성 등 별다른 문제는 없어 보인다.
그러나 발전위원회가 사업의 내용을 확정하는 최근 갑자기 만들어져 위도주민들로 구성된 권역위원회가 마련한 사업안을 저울질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불만을 사고 있다.
특히 발전위원회는 부안군 부군수와 5개 실과소장 및 면장, 부안수협장, 위도어촌계장, 일부 학계인사, 여성단체대표 등으로 구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민간주도의 사업이 관 및 관변단체들의 주도로 흐를 수 있다는 지적을 받을 수 있는 대목이다.
발전위원회의 설립시기와 함께 권역위원회와의 소통부재도 갈등의 중요한 원인이 되고 있다.
사업이 확정된 지난 해 이후 권역위원회와 발전위원회가 함께 위도권역사업을 논의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은 지금까지 단 한차례도 없었다.
이는 결국 위도권역사업의 취지와 내용에 정면으로 배치하는 것이어서, 사업의 정상적인 진행을 가로막는 장애물로 작용할 소지가 크다.
발전위원회가 지원이 아닌, 간섭의 기구로 비쳐질 가능성을 내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위도권역사업의 문제는 하서면 청호권역개발사업과 부안읍 고마제정비사업 등 지역의 권역단위정비사업에 시사하는 바 또한 적지 않다.
권역단위정비사업은 지역주민들이 참여하고 이끌어간다는 본래취지를 존중하고 사업을 진행하는 모든 과정에서 이를 지키는 것이 유일한 해법이다.
주민이 주도하고 관은 봉사하고 지원하는 것. 결국 답은 하나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