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용도는 사실상 폐기…연구전용 단지로 탈바꿈

 

미분양된 4만 1천㎡ 부지, 제조와 연구용으로 사용

부안신재생에너지 단지가 복합용지로의 용도변경이 확실시되고 있다.
지난 11일 전북도에 따르면, 현재 제조업 용도로만 지정고시돼 있는 신재생에너지단지를 제조업과 연구개발업이 가능한 복합용지로 용도변경을 추진하는 ‘산업단지 개발 및 실시 계획 변경 용역’이 추진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전북도는 이르면 내주 중으로 산업용지 변경에 관한 용역을 실시하고 9월까지 변경신청 및 유관기관인 환경청 등과 합의를 이끌어내 연말까지 변경 승인 및 고시하겠다고 밝혔다.
부안군 하서면 백련리 35만 6000㎡ 부지에 지난 2011년 국비 등 1050억 원이 투입된 부안 신재생에너지단지는 완공 당시 신재생에너지 연구개발과 상용화 실증, 제품 생산과 체험관광까지 가능한 국내 첫 특화단지로 많은 기대를 모았다.
하지만 완공후 1년 9개월여가 지난 현재 제품생산에 전혀 손을 못댄 채 유일하게 체험시설로서의 기능만을 하고 있다.
2만9713㎡ 규모의 산업단지는 착공 당시 관련업체 20여 곳이 입주할 예정이었으나 현재 가동중인 업체는 단 한곳도 없다.
부지 분양률이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42%에 이르고 있지만 계약을 체결한 업체의 투자가 미뤄져 빈 공간으로 남아 있는 상태다.
현재 10여개 업체와 투자에 대한 업무협약을 했고 그 중 5개 업체만이 계약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마저도 얼마 전 1개 기업이 분양계약을 해약하는 바람에 현재 4개 업체만이 부지를 분양한 상황이다.
또한 중국의 태양광산업 진출 등의 악재로 국내외 태양광 발전 수요시장이 침체되면서 또다시 계약금을 납부한 입주예정의 업체가 중도금 2억 1960만원을 2년 넘게 미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도의회 강병진(민주당·김제2)의원은 전북도 전략산업국 세입세출 결산 승인에 대한 심사과정에서 “부안 신재생에너지단지 입주업체가 중도금을 미납했다”고 근거를 제시한 바 있다.
이와 같이 신재생에너지단지 이용에 차질이 생기자 전북도는 현재 생산제조용도로 쓸 수 있는 7만 1천㎡중 미분양된 4만 1천㎡ 를 제조와 연구용도로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전북도 신재생에너지 담당자는 지난 18일 “용도변경을 추진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연구수요가 늘고 있고 지금의 산업단지로는 규모가 너무 적어 기대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이라며 “이는 결국 부안의 신재생에너지단지를 산업시설보다는 연구시설로 집중 육성하겠다는 의지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신명수 기자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