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인구가 지난 달 5만 8천명선에 머무르며 6만명 이하로 또 다시 떨어졌다.
인구 6만명선 붕괴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2010년 7월 말에 부안군 역사상 처음으로 6만명선이 무너지더니 기업유치 노력 등으로 약간 회복세를 보이다가 3년도 채 안되어 또 다시 5만 8천명대로 곤두박질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감소세와 함께 쉽게 해법을 찾을 수 없다는 게 더 큰 문제다.
2010년에는 지방선거가 치러진 해여서 각 후보자들이 지지표를 얻기위해 다른 지역에 살고 있는 향우와 친척들을 부안으로 전입시켜 6만명선이 어렵지 않게 회복됐다는 다소 정치적인 분석을 낳았지만, 이번에는 부안에서 살기 어려워 부안을 떠나는 이른바 ‘생계형’ 인구유출 현상을 보이고 있다.
먹고살기 힘들어 부안을 떠날 수 밖에 없다는 답답한 현실은 요즘 지역 곳곳에서 쉽게 발견된다.
그 대표적인 예는 부안읍을 중심으로 하는 자영업의 몰락이다.
기업유치에 따른 일자리창출, 농업소득증대, 관광산업발전 등 정치인들이 민선 5기 동안 내세운 공약들이 결국 공염불에 그치면서, 지역경제의 허리역할을 담당하는 청장년소비층이 부안을 떠나자 부안에 살면서 이들의 소비로 하루하루를 버티고 있는 자영업자들이 동반해서 무너지고 있는 양상이다.
자영업을 대표하는 1천여명의 요식업자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매출이 급감하고 있다며 한숨만 내쉬고 있다.
의사와 약사 등 소수 전문직종을 제외한 의류업계와 편의점, 잡화점 등 불경기한파가 모든 업종에 적용되고 있다. 이들은 영업장의 크기와 상관없이 뾰족한 방법이 없다며 울상을 짓고 있다.
일부 자영업자들은 부안에 실제 거주하는 인구수가 5만명에도 미치지 못할 것이라며 부안을 ‘희망이 없는 도시’라고 말하고 있다.
소득과 생활이 안정적인 공무원과 교사들은 자녀들의 교육과 문화생활을 핑계대며 퇴근하면 자신들의 사회생활의 근거지인 부안을 떠나기에 여념이 없다.
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이와 같은 극심한 지역경기 침체로 인구감소 속도가 빨라지고, 인구가 감소세가 심해지면서 지역경기가 더욱 악화되는, 이른바 ‘불경기의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는데도 ‘해법’을 찾아 볼 수 없다는 점이다.
더구나 마땅히 책임져야하는 입장에 있는 단체장과 도의원, 군의원 등 지역정치인들은 지역주민들의 의견수렴과 예산확보, 관련 조례제정 등 지역발전 대책을 마련하기 보다는 자신들만의 권력독과점에 빠져 주민들의 입장을 외면하고 있다.
가끔 이루어지는 이들의 민생탐방도 소수 잘나가는 영농법인이나 기업체만을 찾을 뿐 소외된 대다수 주민들의 민생현장과는 거리가 멀어도 한참 멀어 보인다.
인구유출과 지역경기침체를 극복할 수 있는 탈출구는 과연 찾을 수 없는 것일까.
내년 지방선거를 1년여 앞두고 부안주민들이 깊게 고민해야할 숙제가 아닐 수 없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