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색 원 안이 부안군이 2022년 매입해 주차장을 조성하겠다던 신씨 문중 땅. 그러나 이후 신씨 문중이 토지 매각을 하지 않는다며 빨간색 네모 안 장수사우나 부지로 사업대상지를 변경했다.
노란색 원 안이 부안군이 2022년 매입해 주차장을 조성하겠다던 신씨 문중 땅. 그러나 이후 신씨 문중이 토지 매각을 하지 않는다며 빨간색 네모 안 장수사우나 부지로 사업대상지를 변경했다.

2022년 계획시 터미널 옆 신씨 문중 땅

매각 의사 확인 후 사업비 확보했지만

2023년 문중 입장 바꿨다며 현 대상지로

 

정작 신씨 문중은 오히려 억울한 입장

땅 팔라거나, 거절한 적도 없단 증언 나와

 

사업 추진 과정 석연찮은 대목 드러나며

사업 방향 달라진 계기 다시 도마 위 올라

 부안군이 70억 원을 들여 토지 매입과 주차장 조성을 추진 중인 부안읍 터미널 주변 공영주차장조성사업이 처음 계획했던 터미널 옆 주차장 토지를 매입할 수 없어서 현재 추진 중인 곳으로 옮겨간 것이 아니라 토지 매입을 추진한 적조차 없다는 정황이 드러났다. 부안군 담당 부서에서 군의회에 보고하고, 대외적으로 알렸던 “영월 신씨 측에서 팔지 않기로 했다”는 이유와 달리 신씨 문중에서는 “부안군이 땅을 사겠다고 한 적도 없고, 그런 사안으로 문중에서 논의한 적조차 없다. 문중이 입장을 바꾼 탓에 상황이 이렇게 됐다는 이야기는 말이 안 된다”고 증언했다. 토지주에게 특혜를 주고, 편법조차 마다하지 않아 도마 위에 올랐던 장수사우나 토지 매입을 둘러싼 석연치 않은 정황이 추가로 늘어난 셈이다.

부안군은 부안종합버스터미널 새 단장과 복합커뮤니티센터 조성에 맞춰 지난 2022년 12월, 영월신씨 문중 소유의 시외버스 터미널 인접부지 서외리 10-13번지 일대에 100면 이상, 3층 규모의 타워주차장을 추진하는 계획을 밝혔다. 부안군은 신씨 문중으로부터 토지 매각 의사를 구두로 확인했음을 밝혔고, 주차장 조성을 위한 예산 70억 원 확보에 나섰다.

당시 읍내에서 가장 비싼 토지를 무리하게 매입해 주차장을 늘려가는 상황을 두고 비판이 나왔지만, 부안군은 계획을 강행할 뜻을 굽히지 않았다. 그만큼 토지 매입과 사업추진이 원활히 진행 중이었다.

영월 신씨 문중 소유의 터미널 옆 주차장 부지. 현재는 부안군이 장기 임대해 무료로 개방 운영 중이다
영월 신씨 문중 소유의 터미널 옆 주차장 부지. 현재는 부안군이 장기 임대해 무료로 개방 운영 중이다

그러던 지난해 11월 부안군은 갑자기 영월신씨 소유의 터미널 옆 토지 매입이 어려워졌다며 부안읍 봉덕리 764-3번지 일대 구)장수사우나 토지를 매입해 공영주차장을 조성하기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사업 대상지가 바뀐 이유는 구두로 합의했던 신씨 문중이 매각하지 않기로 마음을 바꿨다는 이유였다. 의회도 이같은 사실을 믿고 사업 부지 변경에 동의했다.

이후 장수사우나 일대 토지가 같은 소유주의 바로 인접한 행복한웨딩홀 건물의 부설주차장으로 등록돼있어 건축을 추진할 수 없는 여건이 있었던 점과 유지해야 하는 녹지공간을 훼손했던 사실 등이 속속 드러났다. 이에 토지 소유주에 대한 특혜 제공과 불법까지 눈감아 가며 강행하는 이해할 수 없는 토지 매입 방식에 대한 비판이 쏟아졌다.

그런데 이보다 앞서 장수사우나 쪽으로 사업 대상지가 바뀌게 된 결정적인 이유인 신씨 문중 땅 매입이 사실은 실질적인 매입 시도조차 없었다는 점이 드러나면서 의혹이 깊어진다.

복수의 신씨 문중 관계자들에게 확인한 결과, 해당 토지를 매각한다는 이야기는 나온 적도 없으며, 문중 재산을 처분할지 말지를 결정하려면 공식적인 논의가 이뤄져야 하는데 그런 사안을 두고 회의를 연 적조차 없었다.

문중의 한 핵심 관계자는 “내가 알기로 우리 문중에선 땅을 팔겠다고 얘기한 적이 없다. 회장이건 누구든 혼자 결정할 수도 없는 사안이다. 부안군이 혼자 우리 땅을 사서 주차장을 짓겠다고 계획을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문중에는 땅을 매각하라는 정식 제안이 들어온 적이 없는 걸로 안다”고 전했다.

결국 처음 신씨 문중과 구두로 합의했다는 매각 의사 확인조차 사실인지 알 수 없으며, 신씨 문중에서 마음을 바꿨다는 이유로 사업 대상지를 변경한 내용도 사실과 거리가 있는 셈이다.

게다가 부안군이 토지 매입을 위해 거쳐야 하는 부안군의회의 공유재산관리계획 심의 당시에도 분명히 신씨 문중 토지 매입이 어려워 대상지를 변경한다는 내용의 보고가 담겨있었으므로 의회에 대한 보고마저 사실관계와 다르게 이뤄졌다. 거짓말로 군의희의 눈과 귀를 속여 안건을 통과시켰다는 지적이 따른다.

이와 관련해 김원진 부안군의회 자치행정위원장은 “당시 부안군으로부터 신씨 문중이 마음을 바꿔 해당 토지에 주차장을 추진할 수 없어 대상지를 바꿨다는 보고를 받았다. 당연히 신씨 문중 사람을 오라고 해서 확인할 수도 없고, 그럴 필요까지 느끼지 못했는데 문중에선 매각 논의 자체가 없었다고 하니 사업 추진 과정과 관련해 확인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라며 “의회가 보고받은 사실과 문중에서 전하는 이야기가 전혀 다른 이 상황은 이해할 수 없다”고 전했다.

부안군이 토지 매입과 관련해 석연치 않은 결정과 보고를 이어간 상황을 두고 누군가 의도적으로 장수사우나 토지 매입을 기획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부안읍 주민 A씨는 “이번 사례를 보면 부안군이 무리하면서까지 주차장 지으려는 땅을 사고, 추진한다는 느낌이 든다. 사실상 사업 추진 자체에 목적이 있는 게 아니라 누군가 의도적으로 대상지 변경이나 토지 매입 등을 결정하고 밀어붙이는 것처럼 보인다”라며 “일선 공무원들이 뭐 하러 이렇게 편법이나, 특혜 의혹이 나올만한 상황이 있는데도 밀어붙이겠나”라고 “숨겨진 권력자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의 눈길을 보냈다. 이어 “수십억짜리 사업을 추진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사업 부지이다. 그런데 부지를 변경하는 이유가 거짓말이었다면 행정을 어떻게 신뢰할 수 있겠느냐”며 “공공연하게 나오는 ‘공무원들이 뒷돈이나 받고 아는 사람들끼리끼리 해 먹는 것 아니냐’라는 불신의 말은 공무원 스스로가 만들어 낸 것이다. 윗선이 누군지 몰라도 철저히 조사해서 엄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