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 순) 왼쪽부터 이항근 전 전주교육장, 차상철 전 전교조전북지부장, 천호성 전주교대 교수
(가나다 순) 왼쪽부터 이항근 전 전주교육장, 차상철 전 전교조전북지부장, 천호성 전주교대 교수

지난 30일 단일화 결정 예정이었지만
선거인단 ‘회비대납’ 공정성 거론에
선출위, 단일화 한 달 뒤로 연기해

 진보교육감 단일화가 경선 하루를 앞두고 한 달 뒤로 미뤄졌다. 현 김승환 교육감의 뒤를 잇겠다는 진보교육감 단일화가 삐걱대면서 이번 연기가 차기 교육감 선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전북 민주진보교육감 단일후보 선출위원회는 이항근, 차상철, 천호성 세 후보를 대상으로 11월 26일부터 여론조사를 거쳐 지난 30일까지 진보진영 교육감 후보를 단일화하겠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1000원을 회비로 내는 선거인단을 두고 ‘회비대납’ 문제가 불거지면서 경선 하루 전날 갑작스럽게 경선연기를 결정했다.

선출위는 지난 25일 “선출위원회 회원과 도민 여러분에게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라면서 “금주로 예정된 전북 민주진보교육감 선출을 위한 여론조사 및 투표를 잠정적으로 연기 한다”고 밝히고 진보진영 표심 이탈을 우려했는지 “보다 공정하고 안전한 경선 방법 모색을 위한 부득이한 결정이었음”을 도민에게 호소했다.

선출위가 문제점을 시인하고 연기를 결정, 보완하기로 했지만, 교육개혁을 위해 진보교육감을 단일화하겠다는 명분에는 상처가 불가피해 보인다.

단일화 연기의 원인인 회비대납 문제는 이항근 후보 측에서 제기한 것으로 알려진다. 이 후보는 자신의 SNS를 통해 “후보자 단체의 (1000원 회비) 일괄 납부는 선거법 위반이라는 전북선관위 해석이 있어 변경을 수차례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라며 “공정선거를 위해 엄격한 규칙을 만들고 그에 따른 감시를 해달라”고 경선 과정의 문제점을 주장했다. 이 후보는 이보다 앞선 지난 22일에는 기자회견을 열고 단일화 경선의 수정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펼치기도 해 사실상 이번 단일화 연기를 주도한 인물로 지목된다.

공정성이라는 선거에서 꼭 지켜져야 할 중요한 문제점이 경선 전에 드러나 수정절차에 들어갔지만, 일각에서는 후보 간 이해득실에 따른 시비라는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이들은 진보교육감 세 후보가 모은 선거인단 명부가 선출위에 제출되고 이 명단을 본 후보들이 유불리를 따졌으며 경선을 미루기 위한 빌미로 ‘회비대납’과 공정성을 꺼냈다는 주장이다.

진보 후보들 간 분열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단일화 후에도 상대 진영으로 분류되는 서거석 전 전북대 총장과 황호진 전 전북교육청 부교육감 등 이른바 보수진영 선출을 막기 위해 힘을 하나로 모아야 하지만 진보진영 원팀 구성도 전망이 밝지 않다는 우려다.

전북 민주진보교육감 후보 선출위원회는 전북 전교조 전북지부와 민주노총 전북본부, 공공성 강화 전북교육네트워크 등 190여 도내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해 지난 7월 구성됐다.

선출위는 지난 26일~27일 일반 도민들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하고 27일~28일에는 모집된 회원을 대상으로 모바일 투표가 진행한 후 다음날인 29일에 모바일 투표를 하지 않은 회원을 대상으로 ARS 투표를 진행해 도민 여론조사와 회원 투표를 각각 50%씩 반영, 오는 30일 단일화 후보를 확정하기로 했다. 당시 모집된 회원은 후보 단일화 과정의 경비 마련과 투표 참여 의지를 높이기 위해 1000원 회비 규정을 만들었지만, 공정성 논란이 제기되면서 이 규정은 독약이 됐다.

공정성 논란이 일고 경선일정이 미뤄지면서 민주진보교육감 선출위는 지난 29일 대표자 회의를 열고 미비점을 보완해 수정된 단일화 방식을 내놓고 한 달 뒤에 단일후보를 확정할 예정이다.하서에 사는 서 아무개 군민은 “민주, 진보라는 이름이 부끄럽지 않게 기존 정치판과 판박이라는 말이 나오지 않는 민주적이고 진보적인 경선이 돼야 한다”고 우려 담긴 당부를 내놨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