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은 21일 부안군 신재생에너지 산업단지에 태양광 관련 제조기업 경일그린텍(주)와 ㈜이엠퍼스트가 연내 생산 공장 착공을 골자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에 따라 경일그린텍㈜는 부안 신재생에너지 산업단지에 8,214㎡ 부지에 30억 원을 투자해 태양광 에너지저장장치 생산 공장을 건립한다.

㈜이엠퍼스트는 1,443㎡ 규모에 10억 원을 투자해 태양광 LED 조명기구 생산 공장을 건립할 계획이다.

이들 업체 모두 초기 투자는 소규모지만 추후 시장 확대에 맞춰 증설 투자 내지는 생산량 증대로 매출 규모는 훨씬 커질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경일그린텍㈜는 이번 투자로 10명의 고용창출과 연간 에너지저장장치 5,000대 생산에 따른 400억 원의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엠퍼스트도 20명의 일자리 창출과 연간 공기조화기 5000개 및 태양광 LED 조명기구 10만 개 생산에 따른 30억 원의 매출을 기대했다.

전북도와 부안군은 추후 부안 신재생에너지 산업단지 분양과 새만금 산업단지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에 촉진제 역할을 할 것으로 분석하고 이들 기업의 투자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행ㆍ재정적 지원 및 각종 인ㆍ허가에 협조할 방침이다.

전북도 우범기 행정부지사는 투자협약 체결에 앞서 "코로나 19 장기화 여파로 모두가 어려운 상황에 투자유치가 이뤄진 것에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무엇보다 투자에 목말라 있는 부안 신재생에너지 산업단지에 태양광 관련 기업을 유치할 수 있음에 큰 의미가 있는 만큼, 전북도는 양 기업체 및 부안군의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큰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권익현 부안군수는 "꾸준한 산업기반 확충 및 찾아가는 애로사항 해소로 '기업투자 매력도시'로 위상을 높여가고 있는 부안군에 투자를 확정한 '경일그린텍㈜'과 '㈜이엠퍼스트'의 결단을 환영한다"며 "부안군은 현재 태양광 분야의 전북대 신재생에너지 소재개발지원센터와 풍력 분야의 한국재료연구원 및 연료전지 분야의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 3개의 연구기관이 입주해 태양광ㆍ풍력산업 고도화 및 수소연료전지 인프라를 활용한 연구ㆍ기업지원 체계가 구축돼 있다"고 밝혔다

부안 신재생에너지단지는 테마 체험단지와 실증연구단지 및 산업단지가 공존하는 국내 최초의 복합단지로 에너지 절약 의식을 전파하고 관람객들이 저탄소 녹색 생활을 실현할 수 있도록 108m 높이의 풍력발전기 등이 운영되고 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