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 사격장 군산 직도 이전 반대, 전북 각계 한목소리

군산 직도가 매향리 미군 쿠니사격장 폐쇄에 따른 대체 부지로 거론되자 전북 각계가 반대 입장을 표명하며 강력한 대응책을 준비하고 있다.
국방부와 주한미군의 사격장 직도 이전 논의는 지난 1일 처음 알려졌다. 54년 동안 경기도 화성 매향리에 위치해 있던 쿠니 사격장을 2005년 8월까지 폐쇄한다는 방침 아래 그 대안으로 직도 이전이 거론되고 있어 전국적으로 초미의 관심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은 소식을 갑작스레 접한 지역 주민들은 크게 분노하며 사격장 이전을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쿠니 사격장이 매향리에 남겨 놓은 각종 환경피해와 인명피해, 굉음과 진동으로 인한 인근 지역민들이 당해온 고통이 고스란히 군산으로 떠넘겨지게 된 상황이기 때문이다.
대체 부지로 거론되고 있는 직도는 군산항에서 63㎞ 떨어진 무인도로 지난 80년대부터 한국 공군 사격장으로 사용돼 왔고, 이미 인근에 위치한 유인도인 말도(인구 78명), 명도(77명), 방축도(163명) 주민들은 폭격과 굉음으로 고통을 호소하고 있던 상태였다. 주민들의 말에 따르면, 직도에서 진행되고 있는 사격연습은 일주일에 한두 차례 이상 혹은 부정기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직선거리 13km에 위치한 말도와 명도는 굉음과 진동으로 주택균열 피해를 입고 있으며 20km 근방에 위치한 방축도까지 소음피해가 나타나고 있다.
만약 미군 사격장까지 들어설 경우에는 폭격수가 많게는 50여 차례로 현재보다 몇 배 증가될 예정이어서 진동ㆍ소음 피해뿐만 아니라 일대 어장 황폐화와 사고 위험들로 서해 연안 어민들까지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를 낳고 있다. 이에 지난 4일 군산지역 20개 어촌계 대표들은 성명을 내고 군산 직도 사격장의 완전 폐쇄를 요구했고 미군폭격장을 막을 수 있다면 해상시위라도 불사하겠다고 천명하고 있다.<4면으로 이어짐>
한편 일각에서는 쿠니 사격장의 직도 이전 계획이 미국의 동북아 지역 패권 강화를 위한 해외주둔미군재배치계획(GPR)의 일환이라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김종섭 전북평화와인권연대 사무국장은 “과거 북한을 고려한 군사적 대응과 이번 주한미군 1개 여단의 이라크 차출과 같이 미국은 한국을 전쟁 수행을 위한 중간 경유지, 후방기지로 인식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는 주한미군 위상변화를 시사하고 있음을 제기하고 있다. 이어 김사무국장은 미군사격연습장을 직도로 지정한 것은 “미국이 중국을 겨냥해 한·미·일 지역 동맹을 강화하려는 의도”라고 주장했다.
전만규 매향리 주민대책위원장도 이와 비슷한 맥락으로 사격장을 둘러싼 갈등의 원인을 지적하고 있다. 지난 10여년 동안 투쟁해왔던 전만규 대책위원장은 사격장 문제의 근본적 원인으로 ‘불평등한 소파협정’을 들었고 “미군 사격장이 이번 기회에 완전 폐쇄돼야 한다”는 원칙적인 입장을 밝혔다.
지역시민사회단체도 8일 기자회견을 통해 “사격장 유지?이전이 한반도 및 동북아지역의 긴장을 더욱 심화시킬 것”이라고 비판하고, “어민 생존권에 미칠 피해들을 조사하기 위해 직도와 인근 유인도를 돌며 현장조사를 착수하며 지역어민들과 함께 대책위를 구성하겠다”는 대응계획을 밝혔다.
한편 전북도도 8일 “미군 사격장 이전문제는 전북도와 한번의 협의도 없이 결정한 일”이라며 유감을 표시했다. 또 “사격장이 직도로 이전될 경우 새만금과 고군산열도 일대에 계획되고 있는 ‘국제해양관광벨트’ 사업이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우려한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군산 직도를 대체부지로 잠정 결정했지만 전북 각계에서 한목소리로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어 국방부가 어떤 결정을 내리게 될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참소리 김효정기자 fan03@nate.com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