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각장 저지 풀포면대책위, 집회 열고 성토군 '밀실 쓰레기 행정' 이 주민들 반발 키워

쓰레기 매립장과 소각장에 대한 주민들의 연이은 반대와 쓰레기 반입 저지 계획에도 불구하고 부안군이 대화 노력 없이 허위 사실 유포를 위해 행정 조직을 동원하는 등 사태를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관련기사 2면 참조)

지난 28일 오후 줄포 면민들을 중심으로 진서·보안 등 줄포리 매립장 인근 남(南)부안 주민 300여명은 군청 앞에서 총파업 행동의 날 집회를 열었다.
이날 첫 연사로 나선 김민아 전북도의회 의원(민주노동당)은 연대 발언을 통해 도내 소각업체들과 자치단체들 사이의 밀접한 공조 관계에 대해 비판했다. 김의원은 완주군과 정읍시의 선례를 거론하는 가운데 “도내 소각장 건설업체들과 사주들이 자치단체에 로비를 하고 단체장과 정치인들은 주민들의 의사를 거스르며 소각장을 건설하려 한다”고 성토했다.

이어 진서면 주민 김효중 씨(군 반핵대책위 교육국장)는 “매립장과 소각장에 반대하는 줄포의 싸움은 핵폐기장 반대투쟁의 축소판”이라며 “줄포면민들의 싸움은 이미 예견됐던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사태의 원인 제공자로 부안군을 지목해 비판했다. 그는 “핵폐기장과 소각장은 똑같이 재앙을 불러오기 때문에 밀실에서 은밀하게 진행될 수밖에 없는 것”이라며 “모두 부안군의 독단적인 행정에서 비롯됐다”며 김군수를 겨냥했다.

한편 보안제일교회 김유순 목사는 매립장 추가 건설과 관련해 주민들과의 합의 절차를 무시한 김군수의 비민주적 행정을 비판한 데 이어 현 매립장 운영의 위법성을 제기하고 나서 관심을 모았다. 김목사는 “현재의 매립장에서도 침출수(폐기물 최종처분장에서 밑으로 고여 흘러 나온 오염된 물)가 제대로 처리되지 않고 있다”며 “정화조가 가동되지 않고 그대로 중지돼 있는 것을 목격했다”고 밝혔다.

이날 집회에서 소각장·매립장 저지투쟁 줄포면민 대책위원회(대책위)는 지난 21일에 이어 재차 매립장에 대한 쓰레기 반입 저지 의사를 밝혔다. 김광중 대책위 사무국장은 “주민들과의 합의 없는 매립장과 소각장 건설은 원천 무효”라고 선언하며 “앞으로 일주일 동안 이에 대한 군의 답변이 없다면 주민감시단을 구성해 쓰레기 반입을 저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집회 말미에는 민중가수 최도은 씨의 노래 공연, ‘핵종규 소각식’, 새끼줄 모금 행사 등이 이어졌다. 집회에는 이병학, 김선곤 도의원, 김영섭 민주노동당 부안군위원회 위원장, 김영주 전(前) 군의원, 김진원 전 부안군농민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한편 부안군은 이날 아침부터 실·과·소장 및 읍·면장 회의를 개최한 데 이어 오전에는 읍면별 이장단회의를 소집해 뒤늦은 대응책에 부산했다. 하지만 군은 별다른 사태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은 가운데 공식 보도자료와 내부 문서를 통해 “매립장 확장공사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대책위원과 (이미) 협약을 했다”고 거짓 사실을 유포해 대책위의 항의를 받기도 했다.
서복원기자 bwsuh@ibuan.com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