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각장 저지 줄포면대책위, 반대집회 "부안군은 약속대로 공청회를 개최해야"

지난 15일에 이어 21일에도 쓰레기 소각장과 매립장 건설에 반대하는 주민들의 집회가 잇따른 가운데 소각장·매립장 저지투쟁 줄포면대책위(대책위)가 쓰레기 반입 통제 가능성을 예고하고 나섰다.

이날 오후 줄포면 소공원 인접 도로에서 개최된 면민 결의대회에서 대책위는 28일 군청 앞 결의대회를 앞두고 더욱 강경한 반대투쟁 방침을 천명했다.

정구만 대책위 집행위원장은 “군이 여전히 거짓말과 밀실행정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소각장과 매립장에 대한 정보공개를 실시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위원장은 “부안군은 애초 약속대로 공청회를 개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근 보안면 주민 이대건 씨는 연대사를 통해 ‘줄포만 살리기 운동’을 제안했다. 그는 “줄포면의 오폐수와 줄포리 매립장의 오염수로 인해 비가 오면 썩은 물이 바닷물에 섞여 줄포만이 죽어간다”며 “쓰레기를 줄이고 재활용 비율을 늘여 줄포가 환경운동의 일번지가 될 수 있도록 하자”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선언문을 통해 “반대투쟁은 생명과 삶의 위협에 맞선 주민들의 정당한 행복추구권”이라며 “지속가능하고 쾌적한 환경의 지역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쓰레기 처리 과정에서 줄포 주민들에게만 고통을 떠넘겨서는 안된다”며 “7만 군민이 나서 합리적인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고 천명했다.

이어 김광중 대책위 사무국장은 “25일부터 줄포-부안간 삼보일배를 시작해 28일 군청 앞 집회를 마지막으로 3월1일부터는 매립장 앞 쓰레기 반입 차량을 통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부안군이 별다른 대안을 내놓지 못할 경우 매립장 입구에서 경찰과 주민간의 충돌은 물론이고 ‘쓰레기 대란’이 일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한 시간 가량 진행된 집회를 마친 뒤 주민 100여명은 “부안군과 밀실 야합한 후촌 주민들은 각성하라”는 구호를 외치며 30여분간 매립장 인접 마을을 돌았다.
한편 이날 집회에는 부안경찰서 관계자들이 정보 수집차 나왔다가 봉변을 겪기도 했다. 한 관계자는 행진 도중 사진 촬영을 하다 주민들에게 발각돼 디지털 카메라에 내장된 촬영분을 모두 지우기도 했다.

부안군의 계획에 따르면 1만여평 규모의 추가 매립장은 이번 달 공유수면 매립승인을 거친 뒤 오는 12월 준공될 예정이며 현재는 동절기 공사 중지 상태에 있다. 소각장은 이번 달 안으로 추진 여부를 결정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져 쓰레기 처리 시설을 둘러싼 군과 주민간의 갈등이 어떤 국면으로 전개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서복원기자 bwsuh@ibuan.com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