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원 접수' 문건 돌려"군청이 나서는 건 '편법'노조 무력화 의도" 비판

부안군청이 공식적인 행정 조직 체계를 동원해 가며 신용협동조합(신협) 설립을 서두르고 있어 말썽을 일으키고 있다.(본보 5호 관련 기사 참조)

지난 11일 군 자치행정과(과장 조덕연)는 군수 직인이 찍힌‘부안군청 신용협동조합원 접수’라는 제목을 단 문건을 통해 신협 설립을 독려하고 나섰다. 이 문건은“1월15일(토)까지 희망조사서, 조합원가입 및 거래신청서를 작성하여 자치행정과에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요구 사항을 전달했다.

문건에 따르면 부안군은 이미 작년 12월 군청내 각 실·과·소를 통해 신협 설립과 관련해 희망자 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하지만 이 같이 조합원의 자율적인 참여를 전제로 복리후생을 도모하는 신협 설립 원칙과는 달리 군청이 직접 신협 설립의 주체로 나서고 있어 이에 대한 여러 비판이 나오고 있다.

특히 전국공무원노조 부안군지부 홈페이지에는 신협 추진 부서와 담당자에 대한 불만을 쏟아내는 글들이 올라왔다. 지난 18일 게시판 필명‘신협직원’은“직원들이 신협에 안 들어 오니까 실·과장 읍·면장 조지냐”고 힐난하며 “제1금융권도 돈 장사 안돼 구조조정 하는데 무슨 신협이냐”고 설립 이후 수익구조에 대한 우려까지 표출했다.

지난 24일 공무원 노조 관계자는“군청 공식 부서가 신협을 추진하는 것은 편법”이라 지적하며“금융 사고가 발생할 경우 책임 소재가 불분명해 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신협 출범 자체가 공무원노조를 무력화시킬 의도를 갖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해 노조 전신격인 공무원직장협의회(직장협) 이동령 전(前)회장은“현재 신협 추진 업무를 보조하고 있다”며“직장협 회장 시절 진안군청 신협을 보고 필요성을 느껴 작년 6~7월경에 개인적으로 설립 제안을 해 김군수가 수용했다”고 추진 경위를 밝혔다.

이 전회장의 이러한 설명은 신협이 같은 시기 직장협의 노조 전환에 대한 부안군의 노조 무마용 대응책의 일환이었을 가능성을 더욱 부각시켜 놓았다.

한편 지난 15일에 이어 이날 이 같은 가입 및 추진과정의 비(非)자율성과 편법성 지적에 대해 담당부서인 자치행정과의 이후천 서무 담당자는“신협 추진은 자율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밝히며“군수 지시사항으로 내려간 적은 없다”고 해명했다.

이담당은 직접 나서 신협을 추진하는 이유에 대해 자신이 속한 자치행정과의 조덕연 과장이 신협 발기인 대표임을 내세우며“직원 복리후생이 담당 부서의 업무”라고 엉뚱하게 답해 정확한 답변을 비껴갔다.

3월 신협 설립을 앞두고 이같은 추진 세력에 대한 불만과 추진 과정의 편법성은 직원들의 내부 반발로 이어져 출자 총액과 조합원 규모에 일정한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추진 현황에 대해 이씨는“420여명의 군청 직원들이 가입 및 출자 의사를 밝혔고 출자액은 조합 설립 하한선인 4천만원을 초과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