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혁신대회가 조정안 성토대회?

전라북도가 행정혁신대회를 열겠다며 자치단체장은 물론 민간 혁신운영위원들을 소집해 새만금 관련 협의를 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예상된다.
전북도는 27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도내 14개 시장?군수, 전북도지역혁신협의회 운영위원, 시?군지역혁신협의회장 등 123명이 참안 가운데 2005년도 행정혁신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대회는 오는 29일 국무총리 등이 참여하는 정부혁신토론회에 맞춰 중앙정부의 분위기를 전달하고 전북도 추진상황을 점검하며 우수사례를 소개하기 위해 개최되는 것이라고 도는 설명했다.
하지만 이날 회의는 이 같은 설명과는 차원이 다르다. 우선 시장?군수협의회의 새만금 관련 제언을 듣는 시간을 마련해 놓고 폐회 전 한 시간을 새만금 등 당면현안 논의에 할애했다. 사실상 새만금 관련 대책회의를 하는 모양새다.
이에 대해 전북도 관계자는 “당초 논의 안건은 아니었지만 전북의 가장 중요한 현안이기 때문에 짚고 넘어가야 할 것 같아서 행사 일정에 넣었다”고 해명했다.

전북도도, 농수산물유통공사와 업무협약

전라북도는 지난 26일 농수산물유통공사(사장 정귀래)와 업무협조약정(MOU)를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MOU 체결로 도와 유통공사는 농수산분야 수출기반 확충을 위한 실태조사 및 컨설팅을 공동실시하고 도내 농수산물의 수출촉진을 위한 박람회 및 전시회 등의 참가를 지원하게 된다. 또 도내 소재 농수산물 수출업체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판촉전, 시장개척단 파견, 바이어 초청 등 해외프로모션 활동에 상호 협조하고 정기간행물 교환과 정보교류를 지속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전북도는 도내에서 생산된 농수산물의 수출증대를 위해 새로운 사업을 공동으로 발굴해 해외판로를 위한 시장개척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농수산물 소비촉진 및 수출을 위한 지역 농업기반 유지뿐만 아니라 지역홍보도 적극 지원하게 된다.
전북도 관계자는 “업무협조 약정 체결을 계기로 그동안 축적해 온 다양한 시장개척 경험과 수출노하우를 발휘해 어려운 환경에 처해 있는 우리 농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설대비 지방물가 안정대책회의 열어

전라북도는 지난 27일 중소기업지원센터 회의실에서 올해 지방물가안정 대책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14개 시?군 물가관련 과장, 도 관련부서, 도 교육청, 전주세무서 등 관련자 30여명이 참석해 물가안정을 위한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키로 했다.
또 전북도는 물가안정을 위해 7대 중점 추진과제를 선정 추진키로 했다.
7대 과제는 △지역단위 물가관리 추진체계 강화 △현장 중심의 지방물가안정 특별대책 추진 △취약시기 지방물가안정 특별대책 추진 △지방 공공요금의 안정적 관리 △민간주도 자율적 물가통제기능 활성화 △주민 홍보 및 교육 강화 △물가관리 실적평가 등이다.
지난해 전북도 소비자 물가는 지방공공요금의 안정적 관리로 2003년에 비해 3.8% 상승해 정부의 물가 안정 목표를 가까스로 달성했다.
한편 도는 재경부에서 고시한 516개 소비자물가조사 품목 가운데 물가 가중치가 높고 소비자의 이용도가 많은 49개 품목을 임의로 선정하고 관리품목으로 분류해 집중 관리키로 했다.

전북인권연대,매일 저녁 촛불집회 개최

전북 평화와 인권연대가 천성산과 지율스님을 살리기 위한 촛불집회를 전북대 구정문 앞에서 매일 저녁 6시30분에 갖는다.
인권연대는 “거대 개발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고속철도 공사가 그 속도만큼이나 빠르게 살아 있는 모든 생명과 삶의 터전을 앗아가고 있다”며 “도롱뇽을 비롯한 뭇생명은 물론 천성산과 더불어 살아왔던 주민들의 목소리는 국가권력 앞에 무기력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인권연대는 “상생의 길은 정부가 당장 공사를 중단하고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하는 것 뿐”이라며 “천성산 투쟁이 거대 권력과 지율스님의 싸움으로 되지 않기 위해 이제 우리도 손에 촛불을 들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