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성 위원장등 주민 10여명부안저널에 소송 제기 하기로

부안항쟁 과정에서 언론의 허위? 왜곡 보도로 인해 피해를 입은 주민들이 지역언론사를 상대로 집단소송을 준비 중이다.

지역언론에 의해 피해를 호소하는 주민 10여명이 지난 6일 첫 모임을 갖고 해당 언론사를 상대로 집단소송을 준비하기로 했다. 부안반핵대책위 김종성 집행위원장을 비롯한 지역주민 10여명은 부안항쟁 과정에서 핵폐기장 유치에 반대했던 지역주민들을 폭도로 몰거나 개인을 직접 거론해 악의적인 기사를 쓴 부안저널을 상대로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키로 했다.

이날 모임에 참석한 한 주민은 “지역언론에 의한 피해는 개인적인 명예를 회복하는 문제라기보다 상식에도 어긋나는 일이 신문에 실림으로써 지역사회의 의제를 흐리면서 호도하고 있기 때문에 지역에서 반드시 척결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특히 부안저널에 대해 “한수원의 돈을 받고 주민들에게 고통을 안겨준 지역신문은 더 이상 지역사회의 공기로 발붙일 수 없도록 해야 한다”고 성토했다.

부안항쟁 과정에서 구속자와 부상자들의 후원 관리를 맡아온 유응주 교무는 “이 문제는 지한해 초부터 제기돼 왔다. 그동안 주민들이 당한 피해는 한이 없다. 우리가 고소고발을 해도 전혀 진척이 없다가 기각돼 버리기 일쑤였으나 이번 소송만큼은 끝까지 싸워서 우리도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었으면 한다”고 이번 소송에 대한 의견을 피력했다.

이들은 이날 모임에서 피해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증거자료를 확보해 다음달 법률적 절차를 마치고 본격적인 소송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본보는 지난해 12월6일부터 부안항쟁 과정에서 부안 및 전북의 신문과 방송 등의 보도로 피해를 당한 사례를 접수 받고 있다. 접수 결과 지난 24일 현재까지 모두 10여명의 주민들이 지역언론의 보도로 인해 명예 훼손이나 프라이버시권 침해 등의 피해를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