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급협회에 위험물을 수송할 수 있는 법적인 사항에 질의하여 그 답변에 의거해 대책을 세울 것이다. 현재 상황으로는 그때까지 기다릴 수밖에 없다.”

위도 주민들의 가정용 생필품인 LPG의 운송수단 부재에 대한 해결책을 묻자 부안군 관계자의 반응이었다. 참 답답한 일이다. 왜냐하면 지난해 6월 말 제156회 부안군의회에서 경제산림과 김영록 과장의 발언을 비교해 볼 때 그때나 지금이나 변한 것은 아무것도 없기 때문이다.

“위험물 선박 운송 및 저장 규칙 제 24조3규정에 의거 지방해양수산청에 위험물 운송허가를 득해야만 운송이 가능하나...위험물 운송 허가를 득한 화물선을 임대 공급하지 않는 한 현재 상황으로는 필요에 따라 가구에서 자체 구입할 수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현재의 상황으로는’ 부안군은 위도의 LPG 수송 문제에 대해 뚜렷한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취재 결과 1년 전 군 차원의 약간의 보조를 약속했다면 지금과 같은 위도주민들의 불편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지난해 3월 당시 위도에 LPG를 운송했던 화물선을 변산농협측이 매각하기 전, 농협 관계자는 김종규 군수를 면담하기 위하여 군청을 수차례 방문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변산농협 한 관계자는 “화물선 운행 때문에 적자액이 너무 많아 배를 팔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우리가 가스운반을 그만두면 위도사람들이 불편하니 여러 차례 민원도 넣었고 김종규 군수를 찾아가서 자초지종 사정을 설명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또 “군에서 일부라도 보조를 해주면 운항을 하겠다고 했으나 보조해 줄 명분이 없다며 거절했다”고 덧붙였다.

군청에서 도서벽지 버스 운행 지원처럼 적자의 일부를 보조해 주었다면 변산농협도 매각할 수 없었다는 것이 그가 덧붙인 설명이다. 누구나 상식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피해를 부안군은 방조한 셈이다.

부안군의 이와 같은 무능한 태도 때문에 위도주민들은 안타까운 처지에 있다. 밥을 굶고 추위에 떨던가 아니면 해양경찰서의 감시망을 뚫고 개인적으로 LPG 밀반입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LPG를 자체 구입하라”는 부안군 대답은 결국 위도주민에게 둘 중 하나를 선택하라는 논리에 다름 아니다.

기자는 위도주민들이 LPG를 반입하는 과정을 목격하기 위하여 격포 해양경찰서에 취재 도움을 요청했다. 한 젊은 경찰이 버럭 소리를 지르며 기자에게 물었다. “그 현장을 목격했다면 당신 같으면 어찌할 것이요?” 당황스웠지만 그의 치민 화를 이해할만도 했다.

입장을 바꿔서 생각해보면 그 경찰관도 참으로 못할 일 아닌가. 부안군의 무능과 그 뒤의 늑장 대응이 상황을 참 험하게 만들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