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협회, 하림 진출 전면 중단 촉구…부안도 ‘술렁’

(주)하림의 돈육시장 진출을 두고 양돈업계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부안의 양돈농가들도 우려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하림은 지난달 10일 사료계열사인 제일곡산을 통해 대상 그룹의 축산물 사육, 가곡, 사료 사업 부문인 대상 팜스콘 지분 65.12%를 인수하며 본격적으로 양돈시장에 뛰어들었다. 최근에는 논산에 3천두 이상 규모의 양돈장을 설립하기로 하는 등 생산-가공-유통까지 모두 관여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에 양돈협회는 지난 1일 익산에 있는 (주)하림 본사를 항의방문 하는 등 하림의 양돈업 진출 반대의사를 분명히 하고 있다. 양돈협회 측은 “하림의 양돈업 진출은 상당수 양돈농가들을 위탁 사육농가로 전락하게 할 것”이라며 (주)하림의 양돈업 진출 전면중단을 촉구했다.

36농가에서 3만9천5백 마리의 돼지를 사육하고 있는 부안의 양돈농가들도 (주)하림의 결정에 크게 술렁이는 분위기다. 양돈협회 조남훈 부안지부장은 “대부분 전업농인 농가들은 이번 일이 돼지 값의 폭락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다”며 “한번 위탁농으로 전락하게 되면 금방 빚더미를 떠안게 된다는 것을 알기에 부안지역 양돈농가 모두 필사적”이라고 전했다.

하림에서 돼지를 사육하기 시작하면 결국 과잉공급으로 일시적인 가격 하락이 불가피하다. 대형 냉동저장 시설을 갖춘 하림과 달리 제때 출하할 수밖에 없는 농가들이 그 피해를 고스란히 떠안아야 한다. 결국 전업농가들은 점차 하림의 위탁농가로 변해갈 수밖에 없다는 것이 농가들이 그리는 시나리오다.

조 지부장은 “위탁농가로 전락했을 경우, 공급한 사료 대비 돼지의 질량을 맞추거나, 기업에서 정한 출하 일정을 따라야 하는 등 까다로운 기준에 맞춰 사육을 해야 한다”며, “그 조건에 맞추지 못했을 경우에는 수수료를 지불해야하기 때문에 결국엔 양돈농가의 빚만 쌓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사건을 일종의 ‘생존권 위기’로 바라보는 양돈농가들은 현재 반대서명을 이어가고 있으며, 추후 전국단위 집회 등도 계획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