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5년 12월 천주교부안성당에서 열린 첫 번째 부안군민과의 대화를 시작으로 이후 두차례의 토론을 거쳐 이듬해 2월 반핵대책위 해체 이후 이를 대체할 기구로써 부안군민회의가 출범하였다.

4월 지방선거에서 우리는 민주적인 절차를 통하여 ‘반핵민주후보’를 선출하였고 폭정의 당사자인 김종규를 끌어내려 확실한 군민들의 반핵의지와 민주적인 역량을보여 주었다.

그러나 이후 이병학 군수의 선거법 위반으로 인한 실형 판결로 또 한 번 상처를 입어야 했다. 그리고 이번 12월 19일 보궐선거에서 확실한 반핵후보가 없는 상황에서 힘든 선택을 해야 했고 부안군민회의의 이름을 빌어 어쨌든 여론조사라는 객관적인 절차를 거쳐 김호수 후보를 선택하여 또 한 번의 승리를 이끌어냈다. 누군가는 꼭 해야 할 중요한 일이었음에 이견이 없다.

그러나 나는 부안군민회의에 대해서 두 가지를 지적하고자 한다.

첫째,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지난 2006 지방선거에서 결과적으로 범법자를 반핵민주후보로 선택하여 군민들에게 좌절을 안겨주었던 부분에 대한 반성과 사죄가 앞섰어야 했다.

두번째로 2선거구 도의원 보궐선거에서 소위 부안군민회의 상임위원회에서 어떤 절차와 검증을 거쳐 김종성후보를 민주후보로 선출했는가에 대한 확실한 해명이 있어야 한다.

김호수 후보 선정과정에 있어서는 적어도 여론조사라는 객관적 절차적 정당성을 갖춰 군민들의 표를 이끌어낼 수 있는 조건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김종성 후보 선정 과정에 있어서는 어떠한 객관적 검증도 정당성도 없는 결정이었음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가 반핵투쟁에서 가장 분노했던 이유가 무엇인가? 무엇보다도 민주적 절차를 무시하고 독단적으로 핵폐기장 유치신청을 한 김종규의 반민주적 행태가 우리를 분노하게 하지 않았던가? 이런 식이라면 누가 누구를 비난할 수 있겠는가? 부안군민회의가 특정 정치인을 위한 정치적 사조직인가? 앞으로도 선거가 있을 때마다 부안군민회의가 개개인 후보를 결정할 것인가?

이것은 정도가 아니다. 정도가 아니라는 말은 부당한 일이라는 것이다. 이런 부당한 결정을 내린 군민회의 상임위원들은 스스로 명단을 밝히고 군민회의 상임위원에서 물러나야 한다.

노파심에서 신임 김호수 군수에게 한 말씀드리고자 한다. 부안군민회의에 어떠한 정치적 부담도 가져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번 선거에서 김호수 군수가 정말 빚을 진건 부안군민이지 부안군민회의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이번 선거에서 폭정의 당사자인 김종규의 지지가 예상 외로 높았던 이유가 무엇인지 돌이켜 보아야 한다.

이는 군민들에게 또 다른 상처를 안긴 이병학 전 군수에 대한 배신감과 전 이병학 군수 주위에서 소위 공신을 자처하는 사람들의 겸손하지 못했던 행태에 대한 표심이라는 것이다. 이를 타산지석(他山之石)으로 삼아 다시는 군민들에게 상처를 주지 않는 훌륭한 목민관이 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